골프 테이크백시 오른손 쟁반을 받치는 방법 정확히 알기
- 골프연습 / 스윙 및 샷
- 2024. 6. 18.
예전에 KBS에서 체조선수 신수지가 '개콘'에 나와서 희극연기를 하다가 파트너의 얼굴에 유연한 발따귀를 날린 적이 있습니다. 사진을 검색해서 가져 왔는데요.

위의 사진을 신수지씨가 파트너에게 발따귀를 날려서 머리가 우측으로 꺽인 상황인데요. 자! 그럼 퀴즈입니다. 남성 개그맨의 머리는 1. 신수지씨의 발따귀에 의한 힘으로 꺾인 것일까요? 2. 신수지씨가 발만 살짝 가져다 얼굴에 댔는데, 오버해서 본인의 고개를 우측으로 꺾은 것일까요?
네. 너무 쉽죠 1번 발싸다귀를 맞은 힘에 의해 남성 개그맨의 목과 머리가 함께 힘차게 우측으로 꺾여진 것입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와서 골프스윙을 할 때, 테이크 백에서 탑 포지션을 만들 때 보통 쟁반을 받치듯이 오른쪽 손목을 꺾으라고 교습가들이 말을 많이 합니다. 아래에 KLPGA의 상금퀸 박민지 프로의 아이언 티샷 움짤을 한 번 보시죠.

자! 또 퀴즈입니다. 그러면 위의 움짤에서 보시는 박민지 프로의 탑포지션에서 오른쪽 손목을 1.꺾었을까요? 2. 꺾였을까요?
네! 2번 질문처럼 꺾였습니다.
그럼 누가 꺾었을까요? 네 왼손이 주도해서 클럽을 들어 올릴 때의 힘과 오른팔이 접힐 때 근육 움직임의 모양에 의해 자연스럽게 꺾인겁니다.

다시 정리한 위의 움짤을 보시면 테이크 어웨이에서 어깨만 돌리다가 왼팔을 들어 올리면서 오른팔이 접히면서 팔목이 꺾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골린이일 때, 가끔 동반자들이 '손 장난 하지'말라는 말을 한 것을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 말은 골프 스윙을 하면서 손목을 본인 의지로 비틀거나 꺾지 말라는 말로 받아 들이시면 됩니다. 그래야 백스윙 탑에서 클럽을 쟁반들 받치듯이 오른손이 꺾여지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포워드 스윙에서도 한번 더 나옵니다. 볼 임팩트 후 릴리스 구간에서 오른팔이 클럽헤드를 타겟+하늘로 돌릴 때는 테이크 백과 반대로 왼쪽 손목이 꺾여집니다.
제 생각에는 골프를 잘 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고 생각 합니다.
'중요한 것은 꺾여지는 오른쪽 손목' 기억해 주십시오!! 절대로 음식 쟁반 나르듯이 오른손목에 힘을 줘서 받치는 게 아닙니다. 음식쟁반을 들면 쟁반이 떨어질 정도로 수동적으로 오른쪽 손목이 꺾여지는 것입니다.
골프 스윙을 할 때, 의지를 갖고 움직여야 하는 몸의 부위와 타이밍은
- 1. 테이크 백 시 우측 45도로 어깨 회전을 한 후
- 2. 바로 왼팔을 들어 올린다.
- 3. (백스윙 완성 후) 오른발로 땅을 차며 힙을 밀다가 돌려지게 만들면서
- 4. 오른팔을 쭉 피는 정도입니다.
나머지 몸의 움직임은 위의 4개의 동작에 의해 따라와 지는 겁니다. 몸의 능동태와 수동태를 잘 관찰 하시면 이전보다 일관된 스윙으로 분명히 좋은 스코어 내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