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팅의 달인(=퍼신)이 되어보자

반응형

 정규홀 18홀을 돌면 규정된 타스 72개 중에서 36번의 퍼팅을 하게 골프장이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는 프로골퍼 또는 싱글 핸디캐퍼들의 경우이고 보통 보기 플레이어라면 40번 정도 퍼팅을 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를 돌이켜 보면 초창기 연습은 잘 안되는 드라이버만 주구장창 치다가 어쩌다 생각나면 인도어 연습장 옥상에 가서 퍼터로 공 20개 정도 굴리다가 내려왔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 글에서는 퍼팅의 달인(=퍼신)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싱글로 골프~ 쌍버디 하던 날~

 우선 위의 움짤(=움직이는 사진)은 예전에 구 스카이72 (현 클럽72) 오션코스에서 쌍버디 할 때 입니다. 프로선수도 아닌데 저의 비루한 몸 움짤을 올리는 이유는 퍼팅을 잘하기 위한 제가 아는 모든 것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퍼팅의 기본은 다 아실 거라 믿고 제가 하고픈 이야기만 하겠습니다. 

 

1. 양쪽 겨드랑이를 조여 줍니다.

겨드랑이 붙이기

 위의 움짝을 보시면 퍼터 그립을 잡을 때, 팔꿈치를 바깥에서 안으로 들이면서 양쪽 겨드랑이가 조여드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저도 잘 몰랐는데 영상을 다시 보니 좀 과하네요.) 실제로는 이렇게까지 과하게 팔을 움직이실 필요는 없습니다.평소의 여러분이 퍼터 그립 잡으실 때 보다 조금만 의식하셔서 겨드랑이와 팔 상박이 본인의 상의 천을 살짝 조여주는 느낌으로 붙여 주시면 됩니다. 겨드랑이를 조일 수록 팔의 흔들림이 적어져서 어깨의 회전만 해도 거의 100% 가깝게 힘이 팔에서 퍼터 헤드>공으로 연결되어 좋은 롤링이 됩니다. 

 

2. 양손 엄지에 평소보다 힘을 10%만 더 줍니다. 

 보통 골프 스윙에서는 힘을 빼라고 하는데요. 그건 풀스윙 때에만 해당 합니다. 1/2스윙이나 퍼팅을 할 때는 힘을 줘서 몸을 살짝 경직 시켜 주는 것이 좋은데요. 우리는 보통 양손의 중지, 약지, 소지에는 힘을 많이 주는 편이지만 엄지 검지에는 힘을 빼는 경향이 있는데요. 양손 엄지 손가락에 힘을 주시면 중지, 약지, 소지에서 미는 힘과 엄지로 눌러주는 힘이 만나서 그립을 매우 견고(=단단, 꽉)하게 잡은 느낌이 드실 겁니다.

 

 또한 이 글을 읽으시는 동안 팔을 살짝 앞으로 뻗은 다음 주먹을 살짝 쥐시고 엄지 손가락에 힘을 살짝 주시면 팔목이 아랫쪽으로 꺾이면서 팔목에도 힘이 들어 가는 것을 보게 되실 겁니다. 

 

 이 처럼 퍼터 그립을 잡을 때 엄지에 평소보다 더 주시면 팔목의 움직임을 최소화하여 어깨로 부터 전달된 힘을 100% 공에 보내서 좋은 포워드 롤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양발 발가락에 힘을 줘서 골프화 깔창을 눌러 줍니다.

 위의 움짤 중에서 빨간선을 그은 무릎 뒷쪽을 보시면 어드레스부터 볼을 치기 전까지 거의 움직이지 않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아마추어 골퍼가 의외로 실수 하는 부분이 퍼팅할 때 하체의 미묘한 움직임은 신경 쓰지 않아서 하체가 움직이면서 퍼팅의 거리감 보다는 방향성에서 미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쪽 발가락으로 골프화 깔창을 누르는 정도만 힘을 주시면 탄탄한 하체로 방향성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자주 듣던 '퍼팅은 귀로 듣는다'라는 말과 상통합니다. 다른 클럽들 풀스윙을 어느 정도 머리가 몸을 따라가는 스웨이 느낌이 나야 아마추어 골퍼는 스윙 회전이 잘 되는데, 퍼팅 시에는 포워드 스윙이 끝날 때까지 머리가 어드레스 때 위치와 돌인한 곳에 위치하도록 신경 써야 하겠습니다.

 

4. 언듈레이션 라이 보는 방법은 제가 글로 알려 드릴 수는 없습니다. 또한 알려 드릴 수 있다고 해도, 퍼터의 종류에 따라 보는 방법이 달라지고, 쓸어치는지 때리는지에 따라 다르고, 임팩트시 센터로 맞추는지 토우쪽으로 맞는지 힐 쪽에 맞는지에 따라 변수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시간을 내셔서 '천연잔디 퍼팅 연습장'을 검색하셔서 직접 매주 한 시간은 연습하셔야 몸에 익혀 지시겠습니다. 아 대신에 퍼팅 라이 보는데 도움이 될만한 선글라스는 있습니다.

 

5. 퍼팅은 우리 아마추어 골퍼가 거의 유일하게 프로골퍼와 99% 같은 동작으로 칠 수 있는 유일한 채입니다. 위에 드린 말씀대로 해보시고 좋은 스코어 내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즐거운 골프라이프~ 되시길 기원합니다!!

 

의외의 골프실력 조력자 - 골프용 선글라스

골프를 하다 보면 늘어나는 장비가 많습니다. 라운드를 위한 필수 장비인 클럽, 캐디백, 보스턴백 외에도 옷, 신발, 장갑, 볼 마커 등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비싼 것이 선글라스 입니다. 저도 평

inoks.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