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 샷 좋은 임팩트를 만드는 방법

 우리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는 드라이버 비거리에 대한 로망 만큼 뜨겁게 타오르는 목표가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프로 골퍼 처럼 아이언 샷을 했을 때, 목표한 지점에 떨어 뜨리는 온그린 확률을 높혀서 파 또는 버디를 하는 것인데요. 보통 거리가 맞으면 방향이 엉뚱한 곳으로 볼이 가고, 방향이 맞으면 짧거나 많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는 다양하게 있겠지만 크게 한 가지만 원인을 들자면 정확한 임팩트가 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이정은6 프로 아이언 티샷 움짤움짤1. 이정은6 프로 아이언 티샷(정면)

위의 이정은6 프로의 아이언 티샷 움짤을 보시면 참 기가 막히게 잘 칩니다. 여러 매체에서 괜히 교과서 스윙을 하는 선수라고 칭하는 것이 아닌데요. 백스윙 탑에서부터 트랜지션을 보면 어깨와 힙이 계속 45도를 유지하면서 도는 것을 알 수 가 있고요. 이런 힙턴 때문에 임팩트 직전에 왼발은 흔히 말하는 왼쪽벽을 단단히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움짤1. 이정은6 프로 아이언 티샷(정면)움짤2. 이정은6 프로 아이언 티샷(우면)

우리 아마추어 골퍼도 위의 움짤을 따라서 하면 좋은 아이언을 칠 수 있다고 말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 때부터 골프를 제대로 된 코치에게서 부터 배우고 웨이트 하고 대회를 뛰면서 익힌 프로 골퍼들 같이 골프를 할 수 없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평소에 운동을 많이 하고 유연성도 좋다면 따라 할 수도 있겠지만 30대 중반 또는 40대에 골프를 시작하는 우리는 우리만의 골프를 쳐야 좋은 아이언 임팩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초보골퍼분들은 아마 아래의 슈퍼주니어의 이특 처럼 만큼은 아니지만 뒷땅을 치는 경험이 많으실 겁니다.

이특 아이언 스윙 뒷땅움짤3. 슈퍼주니어 이특 아이언 샷 뒤땅 [출처 : SM TOWN 유튜브 -전설의 초대]

 이런 엄청난 뒷땅은 아니어도 뒷땅에 의한 탑볼 또는 비거리의 급격한 손실을 보게 되시는 경험이 많으실텐데요. 이런 분들은 꾸준히 연습을 해야는 건 당연지사니 논외로 하고요. 볼을 흔히 교습가들이 말하는 몸의 중앙에 놓지 마시길 바랍니다. 힙턴이 잘 되면서 몸이 전체적으로 타겟 쪽으로 오면서 볼을 쳐야 하는데, 골프 초보시절에는 힙턴에 의한 체중 이동이 힘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뒤땅을 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아예 임팩트시 자신이 체중 이동을 할 수 있는 곳(몸의 중앙이 오는 곳)에 볼을 놓고 치면 볼이 잘 맞게 됩니다. 

 위의 움잘로 봤을 때는 디봇이 생기기 시작하는 지점에 볼을 맞추면 된다고 보시고 볼을 세팅 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은 어느 정도 구력은 되고, 볼을 치는 것은 잘 되지만 실직적으로 볼 콘택이 잘 안되는 분들에게 드리는 이야기 인데요. 저도 가끔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라운드를 하면 아이언 스윙을 할 때, 슬라이스가 발생하더군요. 물론 이런 문제 뿐만 아니라 비거리가 한 두 클럽 감소, 어떤 때는 너무 잘 맞아서 그린 뒤 벙커로 공이 가기도 하는데요.

 아이언 샷을 할 때 정확한 스윗 스팟을 공략하고 싶으신 분들은 현재 본인이 서고 있는 스탠스를 약 3~5cm만 줄여 보시기 바랍니다. 스탠스 폭을 줄이면 백스윙 때 몸이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정도가 줄어 들고 다운 스윙 때 그만큼 돌아와야 할 거리가 줄어 들기 때문에 스탠스만 줄여도 좋은 아이언 볼 스트라이킹을 할 수 있습니다. 

 보폭을 줄이면 거리가 줄어 들지 않느냐고 반문하실 텐데요.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한 질문일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스탠스 폭을 줄이면 비거리가 줄고 스탠스를 넓히면 비거리가 늘어 나는 것이 맞습니다만, 콘택이 좋아지면서 비거리가 오히려 늘어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보폭이 줄어 들면 왼쪽 벽이 만들어질 확률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상체의 회전을 잘 받쳐 주는 스윙을 해서 그럴 가능성이 있지만 보편적으로는 거리가 줄어 든다고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특히 아이언은 멀리 보내려고 쓰는 클럽이 아닙니다. 본인이 원하는 거리와 방향을 맞추는 클럽입니다. 매샷마다 다른 비거리와 방향을 내는 상황에서는 자신의 정확한 비거리를 내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보폭만 줄이셔도 맨 위에 보셨던 이정은 6 프로 처럼 왼쪽 다리에 힘이 실리면서 그 다리를 축을 쉽게 만들 수 있어 아이언 컨택이 매우 좋아 지니 꼭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3~5cm를 줄이는 것이 아니고요. 좀더 줄여야 할 수도 있고 단 1cm만 줄여도 좋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마다 신체 조건이 다르니까요. 

 좋은 스탠스 폭만 찾아도 여러분 온 그린 확률이 쑥쑥 올라 갈 것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