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PGA 위너스백 중 드라이버 샤프트 브랜드 정리표(총 2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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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LPGA 홈페이지에 '위너스백'이라고 검색을 하면 2023년 첫 경기부터 현재까지 대회에서 우승한 선수(1승~6승까지 차지한 선수 총 24명)의 골프 클럽을 소개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난 번 드라이버 헤드 브랜드 KLPGA 위너스백 중 드라이버 헤드 브랜드 정리표(총 24명) 에 이어서 드라이버 샤프트 블랜드 별 제원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또한 그냥 KLPGA에 나온 거리와 블랜드만 적으면 약간 현실간의 괴리가 있을 수 있어서 (스매쉬 팩터에 따라 비거리를 다 찾아 먹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LPGA 프로골퍼의 스윙데이터를 가져와서 예상 헤드스피드와 볼스피드도 같이 적었습니다.(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드라이버 비거리로 스윙 및 볼스피드를 구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피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나의 스윙 및 볼스피드는 프로골퍼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 수준일까?

스크린골프 연습장에서 스윙 또는 볼스피드가 나오면 프로골퍼와 비교해서 어느 정도일지 궁금해 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LPGA  및 PGA 골퍼 데이터로 풀어드리고자 합니다.  위의 표는 LP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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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여성프로골퍼가 사용하는 드라이버 샤프트 브랜드는 우승 선수 중에서 비거리 순으로 정렬을 해봤습니다. 절대~로 샤프트의 성능순은 아닙니다~


 스마트폰 유저가 많겠지만~ 샤프트 공부차원에서 PC로 보기를 권합니다. 드라이버 샤프트 교체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더욱 더 PC로 보고~ 표를 복사해서 엑셀에 넣고 보시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1. MCA GOLF 샤프트 (9명, 총 14승)

 

1-1. 디아마나 샤프트 - 3명(총 5승)

선수명
우승
비거리(M)
드라이버
샤프트
방신실
23년(2승)
237.6
MCA GOLF DIAMANA DF 50 S
고지우
23년(1승)
24년(1승)
223.8
MCA GOLF DIAMANA WS 50 S
이가영
24년(1승)
219.9
MCA GOLF DIAMANA WS 50 S

 

1-2. 텐세이 샤프트 - 6명(9승)

선수명
우승
비거리(M)
드라이버 샤프트
배소현
24년(1승)
233.6
MCA GOLF TENSEI CK 50 S
김수지
23년(1승)
230.8
MCA GOLF TENSEI 1K 50 S
임진희
23년(4승)
230.6
MCA GOLF TENSEI 1K 50 R
이주미
23년(1승)
223.2
MCA GOLF TENSEI CK 60 S
마다솜
23년(1승)
221.0
MCA GOLF TENSEI CK 50 S
서연정
23년(1승)
214.4
MCA GOLF TENSEI 1K 50 R

 

2. 후지쿠라 샤프트 (10명, 18승)

 

2-1. 벤투스 샤프트 - 7명(12승)

선수명
우승
비거리(M)
드라이버 샤프트
황유민
23년(1승),
24년(1승)
235.3
FUJIKURA VENTUS TR 5S
윤이나
24년(1승)
232.0
FUJIKURA VENTUS 6S
박주영
23년(1승)
228.7
FUJIKURA VENTUS 6S
박지영
23년(2승),
24년(2승)
227.2
FUJIKURA VENTUS TR 5S
박보겸
23년(1승)
223.0
FUJIKURA VENTUS TR 5S
이정민
24년(1승)
220.7
FUJIKURA VENTUS TR 5S
최은우
23년(1승),
24년(1승)
213.4
FUJIKURA VENTUS 5R

 

2-2. 스피더 샤프트 - 3명(6승)

선수명
우승
비거리(M)
드라이버 샤프트
성유진
23년(2승)
224.6
FUJIKURA SPEEDER 569 EVOLUTION5 S
박민지
23년(2승),
24년(1승)
220.9
FUJIKURA SPEEDER 569 EVOLUTION2 S
노승희
24년(1승)
218.4
FUJIKURA SPEEDER NX 50 S

 

3. UST  샤프트 (1명, 4승)

3-1. 아타스 샤프트 - 1명(4승)

선수명
우승
비거리(M)
드라이버 샤프트
박현경
23년(1승),
24년(3승)
224.7
UST ATTAS V2 5S

 

4. 그라파이트 디자인 샤프트 (3명, 9승)

 

4-1. 투어 에이디 샤프트 - 3명(9승)

선수명
우승
비거리(M)
드라이버 샤프트
이예원
23년(3승),
24년(3승)
222.0
GD TOUR AD MJ-5R1
이다연
23년(2승)
221.8
GD TOUR AD PT-5S
한진선
23년(1승)
217.8
GD TOUR AD TP-5S

 

5. ACCRA 샤프트 (1명, 1승)

 

5-1. 투어 제트 샤프트 - 1명(1승)

품목 드라이버 샤프트
최혜진
23년(1승)
223.0
ACCRA TOUR Z X445 M4

 

위의 표를 드라이버 거리순으로 정리한 표는 아래 '더 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더보기
품목 드라이버 샤프트 공식 평균
드라이버
비거리(M)
예측
드라이버
헤드스피드
(m/s)
예측
드라이버
볼스피드
(m/s)
방신실
23년(2승)
MCA GOLF DIAMANA DF 50 S 237.6 46.0 68.1
황유민
23년(1승),
24년(1승)
Fujikura Ventus TR 5S 235.3 45.5 67.3
배소현
24년(1승)
MCA GOLF TENSEI CK 50 S 233.6 45.3 67.0
윤이나
24년(1승)
Fujikura Ventus 6S 232.0 45.0 66.6
김수지
23년(1승)
MCA GOLF TENSEI 1K 50 S 230.8 44.8 66.3
임진희
23년(4승)
MCA GOLF TENSEI 1K 50 R 230.6 44.7 66.2
박주영
23년(1승)
Fujikura Ventus 6S 228.7 44.5 65.9
박지영
23년(2승),
24년(2승)
Fujikura Ventus TR 5S 227.2 44.3 65.6
박현경
23년(1승),
24년(3승)
UST ATTAS V2 5S 224.7 43.8 64.8
성유진
23년(2승)
Fujikura SPEEDER 569 EVOLUTION5 S 224.6 43.8 64.8
고지우
23년(1승)
24년(1승)
MCA GOLF DIAMANA WS 50 S 223.8 43.7 64.7
이주미
23년(1승)
MCA GOLF TENSEI CK 60 S 223.2 43.6 64.6
최혜진
23년(1승)
ACCRA TOUR Z X445 M4 223.0 43.6 64.6
박보겸
23년(1승)
Fujikura Ventus TR 5S 223.0 43.6 64.6
이예원
23년(3승),
24년(3승)
GD Tour AD MJ-5R1 222.0 43.5 64.4
이다연
23년(2승)
GD TOUR AD PT-5S 221.8 43.5 64.4
마다솜
23년(1승)
MCA GOLF TENSEI CK 50 S 221.0 43.4 64.2
박민지
23년(2승),
24년(1승)
Fujikura SPEEDER 569 EVOLUTION2 S 220.9 43.3 64.1
이정민
24년(1승)
Fujikura Ventus TR 5S 220.7 43.3 64.1
이가영
24년(1승)
MCA Golf Diamana WS 50 S 219.9 43.2 63.9
노승희
24년(1승)
Fujikura SPEEDER NX 50 S 218.4 42.9 63.5
한진선
23년(1승)
GD TOUR AD TP-5S 217.8 42.7 63.2
서연정
23년(1승)
MCA GOLF TENSEI 1K 50 R 214.4 42.4 62.7
최은우
23년(1승),
24년(1승)
Fujikura Ventus 5R 213.4 42.2 62.4

>> 저의 예상과는 달리(투어 AD가 제일 많을 줄 알았습니다.) 후지쿠라사의 벤투스 샤프트를 7명, 스피더를 3명 총 10명이 사용하고 있었고, 그 뒤를 이어서 MCA 골프의 텐세이 샤프트를 6명, 디아마나 3명 총 9명, 투어에이디 3명, 투어 제트를 1명, 아타스 1명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브랜드별 사용 샤프트 인원

브랜드 사용인원
후지쿠라 (벤투스, 스피더) 10명 (18승)
MCA 골프 (텐세이, 디아마나) 9명 (14승)
그라파이트 디자인(투어 에이디) 3명 (9승)
UST (아타스) 1명 (4승)
ACCRA (TOUR Z) 1명 (1승)

프로골퍼의 세계에서는 샤프트는 후지쿠라와 MCA골프가 샤프트를 꽉 잡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샤프트별 사용 무게

샤프트 무게 사용인원
50g대 방신실 프로 포함 21명
60g대 윤이나 프로 포함 3명

 KLPGA의 대표 장타자인 방신실 프로는 50g대 디아마나 샤프트를 윤이나 프로는 60g대 샤프트를 사용하는데요~ 저의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50g대 디아마나 샤프트가 매우 단단해서 퍼포먼스는 60g대 샤프트를 따라간다고 보여집니다. 샤프트 제조사가 다르면 물성을 정확히 비교할 수는 없지만, 제일 기본적인 무게로 보면 런포함하여 드라이버 비거리가 238m 이하, 헤드 스피드 46m/s이하, 볼 스피드 68m/s 이하의 아마추어 골퍼 분들은 50g 대 샤프트를 사용하시면 될 거라 보여집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같은 샤프트일 때, R, SR, S, X의 물성차이가 매우 크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제조사 마다 다르지만 보통 1~2g이 무거워 질 뿐이고 그 무게의 차이에 따라 퍼포먼스는 매우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즉, 어느 제조사는 R과 S의 무게 차이는 2g, 어떤 제조사는 4g이 차이가 나는데 그 무게로 강한 샤프트냐? 부드러운 샤프트냐?가 결정이 되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KLPGA 평균비거리인 219m 이하라면 R 또는 SR 강도의 샤프트를 219m를 넘는 타자라면 SR 또는 S를 추천 드립니다. 


 아. 샤프트를 분석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저는 그저 무게라고 생각을 합니다. 아래 그라파이트 디자인 사의 투어 에이디 PT-5(50g대)와 PT-8(80g대) 샤프트 제원표를 보시면 50g대 샤프트 토크(뒤틀림에 저항하는 성질)가 5.8이고 80g대 샤프트가 3.2입니다. 숫자만 보면 PT-5가 PT-8보다 토크값이 높은데요. 그래도 강하가 뒤틀리는 것을 잡아주는 것은 PT-8입니다. 그 외의 성질은 거의 같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샤프트를 판단할 때는 그저 무게만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또한 많이들 논하는 플렉스를 보시면 각 단위별로 1g씩 변하다가 S에서 X로 갈 때 2g이 늘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샤프트의 성질 = 무게 ~ 다로 정리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물론 깊이 들어가면 좀 달라지긴 합니다.

 물론 위의 표에 쓰인 것 말고도 샤프트의 특성은 많은데, 그 중에 한 가지만 덧 붙이면 킥포인트라는 것이 있는데요~ 우리가 쓰는 99.9%의 드라이버 샤프트는 미들 포인트 즉, 중간 부분이 많이 휘게 설계가 되는데요. 유독 볼이 높게 뜨는데 드라이버 헤드 로프트도 8.5도인 분들은 티를 낮게 꼽아 보시고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을 때는 하이 포인트의 킥포인트를 갖는 드라이버를 시타해 보십시오. 미들 포인트에 비해 하이 포인트의 샤프트가 공학적으로 볼이 덜 뜹니다. 반대로 볼이 너무 뜨지 않아서 비거리 손실을 보는 것 같은 분들은 로우 포인트의 값을 갖는 샤프트를 시타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스윙을 할 때, 좀 어려워지는 것 중에 하나는 샤프트의 휨 때문입니다. 


 보통 우리가 회초리를 때리거나 채찍을 내려친다고 가정하면 때리거나 내려치는 반대방향으로 휘었다가 때리기 직전에 때리거나 내려치는 방향으로 휘면서 힘을 가하게 되는데요. 드라이버를 휘두를 때 보통 대각선 방향으로 힘을 쓰기 때문에 타겟 방향으로 ) << 이렇게 휘는 것은 당연하지만, 샤프트는 본인의 몸쪽으로도 ) 휘는 2방향으로 샤프트가 휘어지기 때문에 정타를 맞추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래서~ 드라이버를 잘 치려면 비거리를 멀리만 보내기 위해서 다른 힘을 쓰는 것 보다, 언제나 비슷한 스윙스피드를 내야 볼을 임팩트 할 때, 타겟 방향 및 본인의 몸쪽으로 휘는 정도가 비슷하기 때문에 일관된 퍼포먼스를 낼 수 있습니다. 


 일관된 스윙에 대해 쓰려면 또 글이 길어지니 간단히 설명하자면 백스윙 높이를 일정하게 하는 연습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이 연습은 그냥 하시면 힘들고요. 영상을 찍어서 보고 하면 늦고요. 백스윙 때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백스윙 높이를 본인이 정한 높이와 맞는지 확인 후 고개를 다시 원위치로 놓고 스윙하는 연습을 하시면 좋습니다. 즉 백스윙 탑에서 잠시 멈추고 샷을 하는 것이지요. 물론 실제 스윙을 하게 되면 백스윙 크기가 좀 더 커지기 때문에 실제로 고개를 돌려서 탑포지션을 확인 할 때는 실제 스윙보다 약 5% 정도 크기를 줄이시면 좋을 거라 봅니다.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골프, 우리도 힙턴 스윙(원리 이해)을 해 보자!!

골프를 치면서 프로골퍼처럼 힙턴에 의한 호쾌한 스윙을 언제나 동경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근력의 문제, 유연성의 문제 등등이 원인일텐요. 가장 어려운 이유는 그 누구도 원리를 알려 주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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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 샤프트에 대해 쓸 것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비거리 213M의 선수부터 237M의 선수까지 좀 일관된 샤프트를 사용하여 제가 크게 덧붙일 말은 없네요. 다만 위의 표들을 보고 본인의 드라이버 샤프트 교체를 고려 중인 분들은

 예측 드라이버 헤드 스피드를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 이유는 드라이버 본인의 최대 운동능력으로 내는 헤드 스피드는 거의 불변인데(근력의 한계) 반해서 볼 스피드는 임팩트의 위치에 따라 스피드및 비거리가 왔다 갔다 하기 때문입니다. 볼 스피드는 헤드스피드에 1.48을 곱하면 되는데요. (pga 및 lpga 평균 정타율 계수가 1.48입니다.) 일반 아마추어 골퍼는 1.40~1.47 정도의 정타율을 보인다고 보면 될 거라고 추론합니다. 


 즉, 위의 말은 다시 말하면 본인의 드라이버 헤드 스피드가 만약에 100mi/h의 속도가 나왔고, 볼스피드가 1.48배인 148mi/h의 속도에 가깝다고 가정한다면 그 사람은 최대한의 드라이버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근력운동을 하지 않으면 드라이버 비거리를 늘릴수도 없는 경지에 있으니 거리보다는 정타율 연습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꾸로 100mi/h의 헤드스피드가 나오지만 볼 스피드는 140~144mi/h의 속도가 나온다면 16~8m의 비거리를 더 찾을 가능성이 있는 골퍼로 이 또한 정타율을 높혀서 잃어 버린 비거리를 찾아 가는 연습을 하면 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페어웨이 우드의 제원표(헤드 및 샤프트)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덥지만 1부 첫티 잡아서 좀 더 시원하게 재미있는 골프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3부 야간 골프도 시~~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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