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우리도 힙턴 스윙(원리 이해)을 해 보자!!
- 골프연습/스윙 및 샷
- 2024. 7. 16.
골프를 치면서 프로골퍼처럼 힙턴에 의한 호쾌한 스윙을 언제나 동경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근력의 문제, 유연성의 문제 등등이 원인일텐요.
가장 어려운 이유는 그 누구도 원리를 알려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골프 스윙시 힙턴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골퍼와 같이 스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몇 년전에 KLPGA 프로대회 갤러리 가서 찍은 권다원(=구 권지람, 개명) 프로의 드라이버 스윙을 5번 정도만 봐주세요!!
권다원 프로의 스윙이 뭔가 다른 프로들과 다른 점이 보이시나요? 잘 안 보이신다구요? 위의 움짤을 탑 포지션에서 잠깐 멈추도록 편집해 봤습니다.
권다원 프로는 테이크백 시에 고개를 우측(=타겟반대편)으로 돌린 후, 그대로 다운스윙 및 임팩트를 합니다. 이런 스윙 본 적이 없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따라 오세요. 움짤에서 보듯이 볼스트라이킹도 좋고, 호쾌한 스윙입니다. 권다원 프로가 우승 경력은 없지만 그래도 KLPGA에서 10여년동안 4.5억원의 상금을 거뒀습니다.
자! 그럼 핵심은 권지람 프로의 스윙을 따라하라는 것인가?는 아닙니다. 그저 드릴로 따라해서 힙턴과 백스윙 탑에서 팔을 내리는 느낌 또는 원리만 깨달으면 됩니다. 일단 권다원 프로의 스윙을 구분동작으로 보겠습니다.
TV 골프 교습가들이나 대회 설명하는 해설위원들은 보통 백스윙 탑에서 다운스윙으로 전환할 때, 클럽을 끌고 내려 온다고 하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끌려 내려 오는 것'이 정확합니다.
연습장까지 가실 필요도 없습니다. 집이라면 맨손으로 어드레스 자세를 취한 후에
백스윙을 하실 때, 위의 권 프로처럼 우측 45도 방면으로 고개를 돌려 주세요. 단, 눈은 손을 봐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위의 슬로우 움짤구간(백스윙 탑에서 왼팔이 타겟반대방향으로 올때까지~)에서는 여러분이 그동안 하던 다운스윙 방식은 잠시 내려 놓으시고, '왼쪽 벽을 만든다.'는 느낌으로 힙만 왼쪽으로 밀어 주십시오!
그러면 백스윙 탑에 있던 손이 신체 구조 때문에 왼팔이 타겟 반대 방향을 볼 때까지(=힙 슬라이딩이 끝나고 턴이 되기 직전까지) 팔이 딸려져 내려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깨는 타겟 대비 아직 45도 정도 돌아가 있고요.]
맞습니다. 이 느낌이~ 힙슬라이딩을 하면 자연스럽게 팔이 따라 내려 오는 것이 힙턴, 래깅, 체중이동의 전부입니다. 이 때 고개는 왼쪽으로 돌리지 않습니다 .권 프로처럼 오른쪽을 보고 있어야 합니다.
참 쉽죠.
힙슬라이딩이 끝남(왼팔이 타겟 반대편을 볼 때) 과 슬라이딩된 힙을 왼쪽 45도로 돌리는 동시에 오른팔을 힘차게 펴 줍니다. (그러면 이 번엔 어깨가 따라 돌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평소와는 좀 다르게 힙턴에 의해 오른쪽 팔꿈치가 허리를 스치며 약간 인 투 아웃 궤도로 볼을 치게 되며 볼이 약간 우측으로 출발하다가 스트레이트 또는 드로우성 구질이 나오게 될 겁니다.
음. 뭔가 엄청난 비법이 있을 줄 알았는데, 너무 간단해서 이상할 수도 있는데요.
지금 읽으신 글이 제가 여러분에게 드릴 수 있는 힙턴, 레깅, 체중이동의 원리 또는 비밀 입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백스윙 탑까지, 손을 보며 고개를 우측으로 45도 정도 돌려 준다 | |
2. 백스윙 탑에서 아무 것도 하지 말고 힙만 왼쪽으로 밀어 준다. (팔이 끌려 내려 오도록, 절대 끌고 내려 오는 것이 아니다.) | |
3. 힙슬라이딩 후, 힙턴으로 전환하면서 오른팔을 쭉 뻗어 준다. (어깨는 돌리는 것이 아니다, 돌려 지는 것이다.) |
음. 왜? 한 가지만 더 이야기 하고 끝내겠습니다.
보통 우리 아마추어 골퍼가 골프 스윙을 할 때 하는 실수가 어깨를 돌리면서 스윙을 해서 덮어치는 스윙을 하게 되는데요. 위의 권 프로처럼 고개를 우측으로 돌리면 신체 구조상 어깨로 덮어치는 아웃 투 인 스윙을 방지해 줍니다.
위에 알려드린 드릴은 집에서 틈틈히 연습해 보시고 실제 스윙에는 고개를 돌리지 않고도 자연스러운 힙턴 및 팔내리기가 될 때까지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위와 같이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는 드릴이 좋은 점은 여러분의 탑 포지션에서 손의 높이를 체크하고, 겨드랑이가 붙는 테이크백 궤도도 합께 익힐 수 있고요. 프로 골퍼처럼 임팩트시 머리가 밑으로 떨어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은 예전에 썼던 아래의 글을 좀 더 심화한 글입니다. 참고로 같이 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