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로골프

골프 초보 시절에는 슬라이스 구질로 OB가 많이 나다가 구력이 쌓일 수록 힘을 줄곳은 주고 뺄곳은 빼면서 골프공의 구질이 점차 좌측으로 휘는 볼이 많이 나오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평소에는 드로우성 구질로 볼이 페어웨이 안착률도 좋던 사람이 갑자기 훅 구질로 OB가 날 때 응급으로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책임하게 '위크 그립을 잡으세요.' '볼을 좀더 오른쪽으로 놓고 쳐보세요.' '어드레스 때, 클럽헤드를 열고 쳐보세요.'라는 말씀은 드리지 않습니다. 너무 어렵거든요. 프로 골퍼들도 그립을 바꾸는데 몇 달이 걸리고 잘못 바꾸면 한 시즌을 망치기도 합니다. 제가 드리는 말씀은 매우 쉬운 방법들입니다. 

 

 우선은 훅성 구질이 발생하는 이유부터 아셔야 합니다. 남들은 '손장난'했다고 말을 하는데요. '손장난' 좋습니다. 드라이버의 최대 비거리를 내기 위해서는 몸통의 스윙과 손목의 로테이션이 어우러 지는 것이 최고입니다. 

 

 훅구질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클럽헤드가 궤도에 비해서 닫혀 맞아서 그렇습니다. 클럽 헤드가 닫혀 맞으면 사이드 스핀이 좌로 걸리기 때문에 볼이 좌측으로 휘는데요. 클럽 헤드가 닫혀 맞는 정도가 2도 이내이면 드로우 구질이 발생하고 2도를 초과하면 훅성 구질이 발생을 합니다. 

 

 그럼 실제 라운드를 하실 때, 훅성 구질이 발생해서 OB가 나시면 해 주셔야 할 일은 한 가지 입니다. 클럽 헤드를 좀 더 열리게 임팩트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다른 거 다 건드리지 말고 제가 아는 선에서 제일 쉬운 방법인 아래 움짤을 따라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 평소와 같은 어드레스를 한 후에 왼발의 앞코만 오른쪽으로 돌려 줍니다.

 

왼발의 앞코만 오른쪽으로 돌려 주기
움짤 1. 왼발의 앞코만 오른쪽으로 돌려 주기

 

 위의 움짤을 따라 하면 훅성 구질이 방지되는 이유는 딱 하나 입니다. 움짤1.만 보시면 왼발만 돌아 가시는 것으로 보이시겠지만, 사람의 몸은 오묘해서 상부 무릎도 돌아가고요. 결정적으로 왼쪽 골반도 오른쪽으로 돌아 갑니다.

 

 이 것이 뜻하는 바는 골반이 골프스윙 때 덜 돌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클럽 페이스가 열려 맞게 된다는 것입니다. 

 

 어떤 골프 교습가들은 우측으로 오조준해서 볼을 치라고 하는데요. 악성 스트레이트 나오면 우측 OB 지역으로 볼을 저축하게 됩니다. 그저 움짤1. 처럼 왼발만 뒷꿈치를 축으로 우측으로만 돌리시면 분명히 훅성 구질의 정도가 확연히 줄어 들게 됩니다. 단, 단점이 있습니다. 골반이 덜 도는 만큼 비거리는 줄어 듭니다. 

 

 여기서는 사실 비거리의 문제는 전 모르겠습니다. 그저 필드에서 훅성 구질이 발생했을 때 대비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는 글이기 때문에 비거리도 줄지 않으면서 훅 구질을 고치는 방법을 알려 달라고 하시면 연습 하시라는 말씀 밖에 못 드립니다. 

 

2. 평소와 같은 어드레스 후 오른쪽 발 앞코만 오른쪽으로 돌려 줍니다.

 

움짤 2. 오른발의 앞코만 오른쪽으로 돌려 주기
움짤 2. 오른발의 앞코만 오른쪽으로 돌려 주기

 

 이번에는 비슷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임팩트시 클럽 페이스를 열어 주는 방법입니다. 평소와 같은 어드레스를 취하신 하에 이번에는 오른쪽발의 앞코를 오른쪽(타겟 반대방향)으로 열어 줍니다. 이러면 평소 여러분의 백스윙보다 좀더 큰 백스윙 포지션이 만들어져서 다운스윙시 클럽이 가야할 거리가 늘어 나면서 볼 스트라이킹시 클럽헤드가 열려 맞으면서 훅성 구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평소와 같은 어드레스 후, 양발의 앞코를 오른쪽으로 돌려 주기

 

움짤 3. 양발의 앞코만 오른쪽으로 돌려 주기
움짤 3. 양발의 앞코만 오른쪽으로 돌려 주기

 

 움짤3.은 움짤1.2.를 동시에 실행하는 어드레스 방법입니다. 이렇게 양발을 돌려야 하는 분들은 훅성 구질로 인해 나의 티샷이 왼쪽 다른 홀 까지 볼이 가는 경우에 쓰시면 좋습니다. 백스윙을 커져서 다시 돌아와야할 거리가 늘어 나면서 클럽페이스가 열려 맞고요. 왼발 또한 닫혀 있어서 왼쪽 골반의 턴이 작아 지면서 클럽페이스가 더 열려 맞는 효과가 생겨서 악성 훅 구질은 발생할 수 없습니다. 

 

 노파심에 말씀 드리지만 위의 훅 구질 방지하는 것은 실제 라운드에서 응급으로 쓰는 방법입니다. 꾸준히 노력 하셔서 볼 콘트롤 하는 방법을 익히셔야 하구요. 혼자서 힘들면 레슨 프로를 찾아가 보실 것을 강력추천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