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로골프

 골프 라운드를 하면서 모든 샷이 쉽지 않겠습니다만 그 중에서 특히나 어려운 상황이 그린 주변 어프로치 상황에서 왼발이 낮은 경사지에서의 샷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이언으로 세컨샷을 할 때는 차라리 풀스윙에 가깝게 치면 어느정도 뒷땅이 나더라도 볼만 맞추면 굴러서라도 거리가 나주는데, 왼발이 낮은 상황에서 짧은 거리의 어프로치 샷을 하다가 뒤땅을 치기라도 하면 백스윙이 작아서 밀고 나갈 힘도 없어서 가끔은 2~3M의 짧은 내리막 중간에 골프공이 걸치기도 합니다. 


 그러면 왜? 왼발이 낮은 경사에서 어프로치가 힘들까요? 1. 당연히 연습량이 적습니다. 2. 누가 정확하게 속 시원하게 알려 준적이 없습니다. 3. 찾아봐도 딱히 마음에 드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도 줏어 듣고, 경험으로 터득한 왼발내리막 상황에서 어프로치가 잘 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소 생소 하시더라도 잘 기억 하셨다가, 내년 구정 해외 원정 골프나 봄이 오면 국내 라운등에서 꼭 써 먹어 보시길 바랍니다. 


 우선은 한가지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모든 클럽으로 1/4샷, 1/2샷 또는 풀샷을 할 때 최저점은 어디를 기준으로 생길까요? 넵~ 코와 지면을 수직으로 연결한 부위에 생깁니다. 


클럽 최저점


 발그림이긴 하지만 이런 식으로 모든 클럽의 최저점이 생성됩니다. 경사지라고 해서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교습가들이 경사지에서의 셋업은 아래의 그림처럼 어깨와 경사면을 평행하라고 가르쳐 줍니다.


내리막에서의 어깨 정렬


 그런데 현실은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샷 연습하기도 시간이 벅차기도 하고, 실제로 이런 경사지에서 연습할 기회도 없기에 낮은 각도에서는 어느 정도 경사면과 어깨를 평행하게 맞출 수 있지만, 심한 경사에서는 어렵습니다. 또한 어깨를 맞추고 셋업을 해도 백스윙 이후에 다운스윙시 몸이 흔들리기 쉽습니다. 


 그러면 이때 또 나오는 솔루션이 볼을 오른쪽으로 옮기라고 합니다. 그러면 경사지에서 뒷땅의 확률을 줄이고 볼과의 컨택이 좋아진다고 하지만, 이 또한 어렵습니다. 어느 정도 볼을 오른쪽으로 옮겨야 정확한 컨택이 나오는지 알기가 힘들지요.


내리막 어프로치


 이때 위와 같이 셋업을 하고 어프로치를 해보시길 권합니다. 처음에 말씀 드린대로 매우 생소해 보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본인의 두발을 거의 붙이다 시피 모으고 편하게 일자로 섭니다. 그 후에 그립을 조금 내려 잡고, 몸의 우측 오르막에 있는 볼에 클럽 헤드를 가져다 놓고 셋업 하면 됩니다. 그러면 어느정도를 발과 볼이 떨어지는 간격으로 할까요?


 위에 말씀 드린대로 코를 중심으로 지명과 수평한 지점에 볼이 오도록 하면 됩니다. 1차로 셋업을 하신 머리와 상체 및 팔만 드라이버 셋업 할 때 처럼 기울여서 수직을 맞춰 주신후에 상체는 가만히 내버려 두고 양발이 붙어도 편한 위치로 발만 이동 시켜서 위의 그림처럼 다시 상체가 최대한 편하게 설수 있게 셋업을 조정해 주시면 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경사지에서는 위의 엑스표 해놓은 초록색선이 최저점이 아닙니다. 저 정도 위치면 경사면을 따라 어퍼 블로가 되는 지점입니다. 왼쪽의 빨간선처럼 수직으로 맞추면 거의 실패 하지 않고 왼발이 낮은 경사지 어프로치에서 마음에 드는 볼과의 컨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퍼팅 하는 느낌으로 팔목은 다소 경직 시키고 몸의 회전으로 치시면 됩니다. 


 거리는 걱정하지 마세요. 왼발 내리막 상황이라 그린 근처에만 떨어져도 런발로 온그린 충분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대로는 캐리거리 대략 15M 내외의 상황에서 써보시길 바랍니다.  


 아 그림 공부 좀 더 해야겠습니다. 대학을 건축과 재학 시절에도 그림 못그린다고 혼이 많이 났는데, 미감은 쉽사리 생기는 것이 아니네요. 


 어쨋던지 상식과 다르다고 배척 마시고 꼭 한번 해보세요. 왼발내리막 어프로치의 신세계를 분명히 맞보게 되실 겁니다. 겨울 동안 피지컬 운동 및 스윙교정 많이 하셔서 내년 2018년 시즌에 라베만 하는 한해가 되시길 기원해 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