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프로치 신들린 듯 잘 하는 방법

250x250
728x90

 우리가 골프를 시작하면서 똑딱이를 하고, 1/2 스윙을 하고, 3/4 스윙 > 풀스윙을 하다가 어느 순간에는 그린 주변 어프로치를 연습하게 되는데요. 그 때, 우리는 무엇에 홀린 것 처럼 왼발을 뒤로 빼고 오픈 시키고 웻지의 클럽페이스도 오픈을 시키고 연습을 하게 됩니다. 

어프로치 셋업우리는 어느 때 부턴가 이렇게 어프로치 스탠스 셋업을 하고 있습니다.


 드라이버, 페어웨이 우드, 아이언 샷 보다 훨씬 쉬워야 할 웻지 샷이 이런 셋업으로 인해 더 어려워 집니다. 가끔은 아이언으로 홀컵에 붙이는 것 보다 어프로치 샷으로 거리감이나 방향성을 맞추기 어려워서 골프공을 홀컵에 붙이는 것이 훨씬 힘들 때도 있습니다. 

 왜? 위의 움짤[=움직이는 그림]처럼 왼발을 오픈 하고 어프로치를 해야 할까요? 클럽 페이스를 열고 어프로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면 왜? 클럽페이스를 열어야 할까요? 볼을 띄우기 위해서 입니다. 

 넌센스죠.

 티비에 나오거나 유튜브에 나오는 수 많은 레스너들은 어떤 상황이 오던지 가능만 하다면 볼을 굴리라고 합니다. 그런데 볼은 굴리되 셋업 하는 방법으로는 클럽은 열고 볼의 방향이 틀어지지 않게 왼발을 오픈해서 보정해 주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다 개소리 입니다. 혹시라도 벙커나 워터 해저드 같은 장애물이 있다면 당연한 볼을 띄우기 위한 어프로치 셋업 맞습니다만, 일반적으로는 그저 그린 주변의 러프같지 않은 러프 이거나 에이프런 정도에서 어프로치를 하게 될 것입니다. 

 어프로치 잘 하고 싶으시죠? 

그럼 기존의 어프로치 셋업 잊으시고요. 우리가 일반 샷을 할 때 처럼

오픈 스탠스를 대체할 어프로치 일자 스탠스

 발을 11자로 만들고 어프로치 하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클럽 페이스도 스퀘어로 놓아야 겠지요. 그러면 클럽을 열었을 때, 오픈 각도에 따르는 비거리가 달라지던 것이 일정해지고요. 클럽 페이스가 스퀘어로 놓이기 때문에 적은 힘으로 볼이 더 멀리 갑니다.

 여러분 상식하고 다르지만 꼭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몇번 해보고 별루다 싶으시면 다시 어려운 오픈 스탠스 + 클럽페이스 오픈으로 항상 헤메이는 어프로치를 하시면 됩니다. 

 11자 스탠스로 어프로치를 하면 볼이 뜨지 않을까요? 천만에도 AW 각도가 보통 50~52도 입니다. 툭치면 슝하고 떠 오릅니다. 

 해본적 없으시겠지만 퍼터를 핸드 퍼스트로 하고 볼을 쳐도 짧은 거리라도 최소한 1~5cm는 떠 오릅니다. 걱정 하지 마시고. 어프로치 잘 하시려면 바꾸시길 권하고요. 

 셋업에 대한 이야기는 끝났는데요.  딱 한 가지만 더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립을 내려 잡은 어프로치

 프로골퍼의 어프로치샷 예제가 아니라 미안합니다만 위 어프로치 움짤을 보시면 특이점이 하나 보이실 겁니다. 그립을 엄~청 내려 잡았죠. 여러분들도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립을 내려 잡으면 콘트롤이 더 좋아져서 평소 잡던 그립으로 하던 어프로치 보다 더욱 더 정교항 방향성과 거리감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이건 아마추어 골퍼인 저만의 방법이 아니고요. 내일까지 진행되는 하이트진로 챔피언십 잘 보시면 아마 99%의 KLPGA 투어 프로들이 어프로치 할 때 그립을 내려 잡을 것입니다. 

 자 한줄 요약입니다. 

어프로치 잘 하시려면 발은 11자 스탠스를 서시고 클럽의 그립은 내려 잡습니다. 아주 많이요~

좋은 가을 날씨에 언제나 즐거운 골프 플레이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P.S 다만 플롭샷 등의 정말 띄워야 할 상황에서는 당연히 여러분이 아시던데로 클럽페이스 왕창 열고 열어준 각도 만큼 왼발 오픈 해줘야겠죠. --플롭샷 등으로 띄워야할 상황에서도 냉정히 주변을 보시고 범프 앤 런 기술을 추천 드립니다. 플롭샷 정말 잘 되면 희열을 느끼지만 보통 10번 중 7~8번은 실패하는 초 고난도 어프로치 샷이라고 생각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