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골퍼에게 맞는 드라이버 비거리별 샤프트 무게는 몇 g대일까?
- 골프장비 / 골프클럽,샤프트
- 2024. 9. 20.
얼마 전에 KLPGA 프로골퍼와 LPGA 프로골퍼의 데이터를 가지고 적정한 클럽별 무게를 찾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사실 PGA 프로 골퍼들의 데이터는 아마 골퍼에게 적용하기 힘들 거 같아서 뺐었다.) 그런데 PGA 투어프로들의 드라이버 샤프트를 자세히 들여다보니 참고는 할 수 있을 거 같아서 데이터를 합쳐서 좀 더 깊은 분석으로 아마 골퍼에게 맞는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런 글을 겹쳐도 반복해서 쓰는 이유는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 10g 차이가 별거 아닌 거 같아도 골프 엘보의 근본이 되는 샤프트 무게 차이가 되겠다. 적정한 무게의 샤프트를 사용해야 부상의 위험을 최대한 회피하면서 골프 라이프를 오래 즐길 수 있다.
당연히 적정한 샤프트 무게는 최대 비거리와 방향으로 보낼 수 있게 하는 것은 기본이다. 이 글을 이해했다면 주변 사람들이 오버스펙의 샤프트를 사용하면 부상방지를 위해 못 쓰게 말려야 한다. 오래도록 같이 골프 치고 싶다면 말이다.
이번 글에서는 샤프트 스펙이 확인 되는 K+LPGA 프로골퍼 65명과 PGA투어 프로 26명 총 91명(총 400승 이상 거둔 위너들이다)의 데이터로 우리 아마추어 골퍼에게 적정한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단 브랜드/모델 상관없이 비거리 대비 사용하는 샤프트 무게만 표로 만들어서 정리해봤다. 위의 3개 투어를 합쳐서 K+L+PGA라고 칭하겠다.
표0. 드라이버 샤프트 모델리스트 (드라이버 비거리 순 내림차순 정리)
드라이버 비거리(M) |
이름 (PGA) | 드라이버 샤프트 모델명 |
295.2 | 브라이슨 드챔부 | LA Golf Bryson Series |
291.9 | 로리 맥길로이 | Fujikura Ventus Black 6 X |
287.3 | 윈드햄 클라크 | Fujikura Ventus Black 6 X |
283.1 | 루드빅 아버그 | Mitsubishi Diamana D+ Limited 60 TX |
281.6 | 샌더 샤펠 | Mitsubishi Diamana PD 70 TX |
281.0 | 토니 피나우 | Graphite Design Tour AD IZ 5 S |
280.3 | 샘 번스 | Fujikura Ventus TR Blue 7 X |
280.2 | 아담 스캇 | Mitsubishi Diamana GT 70 TX |
280.2 | 아담 스캇 | Fujikura Ventus Blue 6 X |
278.8 | 존 램 | Aldila Tour Green ATX 75 2.8 TX |
278.6 | 키건 브래들리 | Fujikura Ventus TR Blue 6 X |
278.4 | 샤히스 디갈라 | Graphite Design Tour AD DI 7 X |
277.7 | 빅터 호블랜드 | Fujikura Speeder 661 TR X |
277.6 | 로버트 맥킨티르 | Fujikura Ventus Blue 7 TX |
275.9 | 스코티 셰플러 | Fujikura Ventus Black 7 X |
275.5 | 패트릭 캔트레이 | Mitsubishi Diamana ZF 60 TX |
275.1 | 제이슨 데이 | Accra Tour Z5 65 M5 |
274.6 | 맥스 호마 | Aldila Synergy |
274.0 | 악쉐이 바티아 | Fujikura Ventus Black 7 X |
273.7 | 토미 필우드 | True Temper Project X HZRDUS Black 60 TX |
273.7 | 토미 필우드 | Fujikura Ventus Black 6 X |
273.3 | 빌리 호쉘 | Fujikura Ventus TR Black 6 X |
273.2 | 매트 핏 패트릭 | Fujikura Ventus TR Black 6 X |
273.1 | 김주형 | Graphite Design Tour AD VF 60 X |
273.0 | 마츠야마 히데키 | Graphite Design Tour AD DI 8 TX |
272.7 | 임성재 | Graphite Design Tour AD DI 7 X |
269.3 | 모리카와 콜린 | True Temper Project X HZRDUS Smoke Green 60 6.5 TX |
268.4 | 브라이언 하맨 | Fujikura Ventus TR Blue 7 X |
265.5 | 러셀 헨리 | True Temper Project X HZRDUS Smoke Black 70 6.5 TX |
드라이버 비거리(M) |
이름 (K+LPGA) | 드라이버 샤프트 모델명 |
248.8 | 파티 타바탄나킷 | Fujikura Speeder 569 Evolution VII S |
248.3 | 난나 코어스츠 마드센 | Fujikura Ventus Blue, Velocore 6S |
248.1 | 찰리 헐 | UST Mamiya Attas 6Star 6X |
245.3 | 제니퍼 쿱초 | GD Tour AD XC 5S, D2 |
245.2 | 베일리 타디 | Fujikura Ventus Blue 6S |
244.8 | 사소 유카 | IST Proto 50 TX |
244.6 | 란 오툴 | MCA Tensei White 1K 60S |
244.1 | 넬리 코다 | MCA Diamana GT 60S |
243.2 | 아타야 티티쿨 | Fujikura Ventus Red 5S |
242.8 | 엘리자베스 소콜 | MCA Tensei 1K Blue 50S, D3 |
242.6 | 제시카 코다 | GD Tour AD IZ 6S |
242.4 | 앨리 유잉 | Ping Tour 2.0 Black 65 |
242.4 | 엔젤 인 | Fujikura Ventus Blue 6X |
242.3 | 이민지 | MCA Diamana White Board 24 53R |
242.1 | 브룩 핸더슨 | Fujikura Ventus TR Blue 5S |
242.1 | 유해란 | Fujikura Ventus Black 5S |
241.9 | 한나 그린 | Fujikura Ventus Blue 6R |
241.5 | 알렉사 파노 | MCA Diamana PD 50S |
241.1 | 마자 스타크 | Ping Tour 2.0 Black 65S |
240.0 | 채널티 완나사엔 | MCA Tensei Orange |
239.7 | 로렌 코플린 | KBS TD 50 Category 3 |
239.7 | 폴라 레토 | Fujikura EVO VII 569S, D1+ |
237.8 | 인 뤄닝 | Fujikura Ventus TR Blue 6S |
237.6 | 방신실 | MCA Diamana DF 50S |
236.8 | 로즈 장 | Fujikura Ventus Red 5S |
236.8 | 릴리아 부 | Fujikura Ventus TR Blue |
235.3 | 황유민 | Fujikura Ventus TR 5S |
235.2 | 셀린 부티에 | GD Tour AD IZ 5S |
235.0 | 양희영 | GD Tour AD UB 6S |
234.2 | 메간 캉 | MCA Diamana PD 5th Generation |
233.6 | 배소현 | MCA Tensei CK 50S |
232.6 | 리디아 고 | MCA Diamana GT 50S |
232.5 | 김효주 | Yonex REXIS KAIZA M 6S |
232.0 | 윤이나 | Fujikura Ventus 6S |
231.2 | 유현조 | Monstar Tour HB 56S |
230.8 | 김수지 | MCA Tensei 1K 50S |
230.6 | 임진희 | MCA Diamana GT 50S |
230.5 | 레오나 맥과이어 | GD Tour AD HD 5R1 |
230.5 | 후루에 아야카 | Fujikura Speeder NX 50S |
230.4 | 젬마 드라이버그 | Fujikura Ventus 5R |
229.6 | 알리센 코르푸즈 | MCA Diamana ST 50S |
229.5 | 고진영 | MCA Diamana Ws 50S |
228.7 | 마리나 알렉스 | Fujikura Ventus TR Red 5S |
228.7 | 박주영 | Fujikura Ventus 6S |
228.1 | 애슐리 부하이 | Fujikura Ventus TR Blue 6 |
227.2 | 박지영 | Fujikura Ventus TR 5S |
226.4 | 샤이엔 나이트 | MSF Matrix RadixS Series |
226.1 | 린 그랜트 | Fujikura Speeder TR 757S, D2 |
225.5 | 안나 노르드크비스트 | Fujikura Ventus Red 6S |
224.7 | 박현경 | UST ATTAS V2 5S |
224.6 | 성유진 | Fujikura Speeder 569 EVOLUTION5 S |
223.8 | 고지우 | MCA Diamana WS 50S |
223.6 | 안드레아 리 | GD Tour AD IZ 4S |
223.2 | 이주미 | MCA Tensei CK 60S |
223.0 | 최혜진 | ACCRA Tour Z X445 M4 |
223.0 | 박보겸 | Fujikura Ventus TR 5S |
222.0 | 이예원 | GD Tour AD MJ 5R1 |
221.8 | 이다연 | GD Tour AD PT 5S |
221.5 | 박인비 | GD Tour AD MJ 50 R |
221.0 | 마다솜 | MCA Tensei CK 50S |
220.9 | 박민지 | Fujikura Speeder 569 EVOLUTION2 S |
220.8 | 전인지 | KBS TD 50 CAT 2 |
220.7 | 이정민 | Fujikura Ventus TR 5S |
220.4 | 다니엘 강 | MCA Tensei 1K Pro Blue |
219.9 | 이가영 | MCA Diamana WS 50S |
219.0 | 오스틴 에른스트 | GD Tour AD TP 5S |
218.4 | 노승희 | Fujikura Speeder NX 50S |
217.8 | 한진선 | GD Tour AD TP 5S |
216.2 | 리제트 살라스 | Fujikura Speeder NX 50SR, D2+ |
214.4 | 서연정 | MCA Tensei 1K 50R |
213.4 | 최은우 | Fujikura Ventus 5R |
위의 표에서 샤프트 무게 누락인원을 제외한 선수 91명의 샤프트 무게를 정리 하면 아래와 같다.
표 1. 샤프트 무게별 K+L+PGA 사용인원 리스트
샤프트 무게 (비거리) | 사용인원 |
40g대 (223~224) | 2 |
50g대 (213~268) | 45 |
60g대 (223~292) | 30 |
70g대 (226~282) | 13 |
80g대 (273M) | 1 |
계 | 91 |
위의 표를 보면 40g 대 2명, 80g대 1명이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값들은 유의미한 값은 아니라서 뺏다. 그리고 위의 표만으로는 아마추어 골퍼에게 맞는 자료로 쓸 수 없기 때문에 표 2, 표 3, 표 4의 데이터를 표준분포 그래프로 만들어 봤다.
표준분포 데이터 숫자는 아래 더 보기를 클릭하면 되겠다.
- 50g 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드라이버 비거리별 인원 및 밀도
50g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인원 및 밀도
거리(M) | 사용인원 | 확률밀도 |
210 | 0 | 0.7% |
211 | 0 | 0.8% |
212 | 0 | 0.9% |
213 | 1 | 1.1% |
214 | 1 | 1.2% |
215 | 1 | 1.4% |
216 | 1 | 1.5% |
217 | 0 | 1.7% |
218 | 2 | 1.9% |
219 | 1 | 2.1% |
220 | 1 | 2.3% |
221 | 4 | 2.5% |
222 | 3 | 2.7% |
223 | 1 | 2.8% |
224 | 1 | 3.0% |
225 | 2 | 3.2% |
226 | 0 | 3.3% |
227 | 1 | 3.4% |
228 | 0 | 3.5% |
229 | 1 | 3.5% |
230 | 3 | 3.5% |
231 | 3 | 3.5% |
232 | 0 | 3.5% |
233 | 1 | 3.5% |
234 | 1 | 3.4% |
235 | 2 | 3.3% |
236 | 0 | 3.1% |
237 | 1 | 3.0% |
238 | 1 | 2.8% |
239 | 0 | 2.7% |
240 | 2 | 2.5% |
241 | 0 | 2.3% |
242 | 4 | 2.1% |
243 | 2 | 1.9% |
244 | 0 | 1.7% |
245 | 2 | 1.5% |
246 | 0 | 1.4% |
247 | 0 | 1.2% |
248 | 0 | 1.1% |
249 | 1 | 0.9% |
250 | 0 | 0.8% |
251 | 0 | 0.7% |
252 | 0 | 0.6% |
253 | 0 | 0.5% |
254 | 0 | 0.4% |
255 | 0 | 0.3% |
256 | 0 | 0.3% |
257 | 0 | 0.2% |
258 | 0 | 0.2% |
259 | 0 | 0.1% |
260 | 0 | 0.1% |
261 | 0 | 0.1% |
262 | 0 | 0.1% |
263 | 0 | 0.1% |
264 | 0 | 0.0% |
265 | 0 | 0.0% |
266 | 0 | 0.0% |
267 | 0 | 0.0% |
268 | 1 | 0.0% |
269 | 0 | 0.0% |
270 | 0 | 0.0% |
- 60g 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드라이버 비거리별 인원 및 밀도
60g 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드라이버 비거리별 인원 및 밀도
거리(M) | 사용인원 | 확률밀도 |
210 | 0 | 0.2% |
211 | 0 | 0.2% |
212 | 0 | 0.2% |
213 | 0 | 0.2% |
214 | 0 | 0.2% |
215 | 0 | 0.3% |
216 | 0 | 0.3% |
217 | 0 | 0.3% |
218 | 0 | 0.3% |
219 | 0 | 0.4% |
220 | 0 | 0.4% |
221 | 0 | 0.5% |
222 | 0 | 0.5% |
223 | 1 | 0.5% |
224 | 0 | 0.6% |
225 | 0 | 0.6% |
226 | 1 | 0.7% |
227 | 0 | 0.7% |
228 | 1 | 0.8% |
229 | 1 | 0.8% |
230 | 0 | 0.9% |
231 | 0 | 0.9% |
232 | 1 | 1.0% |
233 | 0 | 1.0% |
234 | 0 | 1.1% |
235 | 1 | 1.1% |
236 | 0 | 1.2% |
237 | 0 | 1.2% |
238 | 1 | 1.3% |
239 | 0 | 1.3% |
240 | 0 | 1.4% |
241 | 0 | 1.5% |
242 | 3 | 1.5% |
243 | 1 | 1.6% |
244 | 1 | 1.6% |
245 | 2 | 1.6% |
246 | 0 | 1.7% |
247 | 0 | 1.7% |
248 | 2 | 1.8% |
249 | 0 | 1.8% |
250 | 0 | 1.8% |
251 | 0 | 1.8% |
252 | 0 | 1.9% |
253 | 0 | 1.9% |
254 | 0 | 1.9% |
255 | 0 | 1.9% |
256 | 0 | 1.9% |
257 | 0 | 1.9% |
258 | 0 | 1.9% |
259 | 0 | 1.9% |
260 | 0 | 1.9% |
261 | 0 | 1.9% |
262 | 0 | 1.8% |
263 | 0 | 1.8% |
264 | 0 | 1.8% |
265 | 0 | 1.8% |
266 | 0 | 1.7% |
267 | 0 | 1.7% |
268 | 0 | 1.6% |
269 | 1 | 1.6% |
270 | 0 | 1.6% |
271 | 0 | 1.5% |
272 | 0 | 1.4% |
273 | 3 | 1.4% |
274 | 2 | 1.3% |
275 | 1 | 1.3% |
276 | 1 | 1.2% |
277 | 0 | 1.2% |
278 | 2 | 1.1% |
279 | 1 | 1.1% |
280 | 0 | 1.0% |
281 | 0 | 1.0% |
282 | 0 | 0.9% |
283 | 1 | 0.9% |
284 | 0 | 0.8% |
285 | 0 | 0.7% |
286 | 0 | 0.7% |
287 | 1 | 0.7% |
288 | 0 | 0.6% |
289 | 0 | 0.6% |
290 | 0 | 0.5% |
291 | 0 | 0.5% |
292 | 1 | 0.4% |
293 | 0 | 0.4% |
294 | 0 | 0.4% |
295 | 0 | 0.3% |
296 | 0 | 0.3% |
- 70g 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드라이버 비거리별 인원 및 밀도
- 60g 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드라이버 비거리별 인원 및 밀도
거리(M) | 사용인원 | 확률밀도 |
226 | 1 | 0.0% |
227 | 0 | 0.0% |
228 | 0 | 0.0% |
229 | 0 | 0.0% |
230 | 0 | 0.0% |
231 | 0 | 0.0% |
232 | 0 | 0.1% |
233 | 0 | 0.1% |
234 | 0 | 0.1% |
235 | 0 | 0.1% |
236 | 0 | 0.1% |
237 | 0 | 0.1% |
238 | 0 | 0.2% |
239 | 0 | 0.2% |
240 | 0 | 0.2% |
241 | 0 | 0.3% |
242 | 0 | 0.3% |
243 | 0 | 0.3% |
244 | 0 | 0.4% |
245 | 0 | 0.5% |
246 | 0 | 0.5% |
247 | 0 | 0.6% |
248 | 0 | 0.7% |
249 | 0 | 0.7% |
250 | 0 | 0.8% |
251 | 0 | 0.9% |
252 | 0 | 1.0% |
253 | 0 | 1.1% |
254 | 0 | 1.2% |
255 | 0 | 1.3% |
256 | 0 | 1.4% |
257 | 0 | 1.5% |
258 | 0 | 1.6% |
259 | 0 | 1.7% |
260 | 0 | 1.8% |
261 | 0 | 2.0% |
262 | 0 | 2.1% |
263 | 0 | 2.2% |
264 | 0 | 2.3% |
265 | 0 | 2.3% |
266 | 1 | 2.4% |
267 | 0 | 2.5% |
268 | 0 | 2.6% |
269 | 0 | 2.6% |
270 | 0 | 2.6% |
271 | 0 | 2.7% |
272 | 0 | 2.7% |
273 | 1 | 2.7% |
274 | 1 | 2.7% |
275 | 0 | 2.7% |
276 | 1 | 2.6% |
277 | 0 | 2.6% |
278 | 1 | 2.5% |
279 | 1 | 2.5% |
280 | 3 | 2.4% |
281 | 1 | 2.3% |
282 | 1 | 2.2% |
283 | 0 | 2.1% |
284 | 0 | 2.0% |
285 | 0 | 1.9% |
286 | 0 | 1.8% |
287 | 0 | 1.7% |
288 | 0 | 1.6% |
289 | 0 | 1.5% |
290 | 0 | 1.4% |
291 | 0 | 1.3% |
292 | 0 | 1.2% |
293 | 0 | 1.1% |
294 | 0 | 1.0% |
295 | 0 | 0.9% |
296 | 0 | 0.8% |
위의 더 보기 자료 3개를 간략하게 서머리를 하면
표2. K+L+PGA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별 데이터(평균, 최대, 최소, 표준편차)
50g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위너 (45명) | |
최대값 | 268.0 |
최소값 | 213.0 |
평균 | 230.5 |
표준편차 | 11.2 |
60g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위너 (30명) | |
최대값 | 292.0 |
최소값 | 223.0 |
평균 | 256.5 |
표준편차 | 20.8 |
70g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위너 (13명) | |
최대값 | 282.0 |
최소값 | 226.0 |
평균 | 272.9 |
표준편차 | 14.8 |
위의 표만 봐도 어느 정도 윤곽은 잡히기는 하지만 위 3가지의 조건을 표로 만들어 봤다.
드라이버 비거리별 샤프트 무게 표준 분포표 1.
위의 표를 보면 확연하게 드라이버 비거리별로 사용하는 샤프트 무게대가 보일 것이다. 그런데 뭔가 공통 점이 없어 보이니까 조금 변환을 해보겠다. 기준은
- 표준 분포도의 중 비거리가 비교적 낮은 50g대 샤프트 사용자는 하위 11%,
- 60g대 샤프트 사용자는 상위 11%, 하위 11%를,
- 70g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프로골퍼의 하위 11%를 지운 그래프로 변환해 봤다.
- 상. 하위 11%를 조건별로 제외하는 이유는 보통 그 구간의 값은 표준값을 벗어나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드라이버 비거리별 샤프트 무게 표준 분포표 2.
위의 그래프를 표로 갈무리를 해보면 샤프트 무게별
이를 표로 만들면
표 3.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별 적정한 비거리 구간
적정한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 | 최소 비거리(M) | 평균 비거리(M) | 최대 비거리(M) |
50g대 | 210 | 231 | 246 |
60g대 | 232 | 258 | 279 |
70g대 | 255 | 275 | 296 |
좀 더 시각적으로 바꾸면
샤프트 무게 /거리(M) |
210 | 220 | 230 | 240 | 250 | 260 | 270 | 280 | 290 |
50g대 | 50 | 50 | 50 | 50 | |||||
60g대 | 60 | 60 | 60 | 60 | 60 | ||||
70g대 | 70 | 70 | 70 | 70 | 70 |
위와 같은데, 근력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아마 골퍼들은 최대 거리에서 1 클럽을 뺀 거리가 편안하게 휘두를 수 있는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라고 보고 표를 다시 정리해 보겠다. (비과학적인 나의 맘이다.)
샤프트 무게 /거리(M) |
210 | 220 | 230 | 240 | 250 | 260 | 270 | 280 | 290 |
50g대 | 50 | 50 | 50 | ||||||
60g대 | 60 | 60 | 60 | 60 | |||||
70g대 | 70 | 70 | 70 | 70 |
위와 같이 정리된 표를 읽어 보면 드라이버 비거리
200~240미터 구간의 골퍼는 주로 50g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게 좋지만 230~240미터 구간은 60g대 샤프트 사용을 고려해 봐도 좋겠다.
240~270미터 구간의 골퍼는 주로 60g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게 좋지만 260~270미터 구간은 70g대 샤프트 사용을 고려해 봐도 좋겠다.
270~300미터 이하는 70g대 샤프트를 주로 사용하는 것이 맞다고 정리하겠다.
참고로 KLPGA 여자 프로골퍼 드라이버 비거리 top10 자료를 가져와 보면 아래와 같다. 아래 비거리는 단위가 야드이다. 이 거리를 익숙한 미터법으로 바꾸면
방실실(234.3M), 윤이나(232.9M), 황유민(232.8M), 이동은(232.1M), 배소현(231.2M), 이선영 2(231.2M), 문정민(230.9M), 박지영(229.7M), 유현조(229.2M), 강지선(227.4M)이고 KLPGA 투어 평균은 217.2M이다.
즉, 위에서 내가 올린 표들을 보면 KLPGA 투어 프로들도 대부분 50g대 샤프트를 사용하는 것이 맞고, 상위 10명 정도가 60g대 샤프트를 쓰는 것이 맞아 보인다.
이런 것들을 종합하면 아마추어 남성 골퍼는 50g대 드라이버 샤프트를 사용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만약에 드라이버 티샷 시 본인의 의지와 다른 방향으로 볼이 날아 간다면 드라이버 샤프트를 60g을 쓰려고 고민하지 말고, 비거리를 줄이면 된다. 비거리가 본인에게 알맞은 거리보다 많이 날려 보내면 좌.우 편차도 그 비율만큼 더 생긴다.
이의 있으면 자료로 반박을 부탁한다. (만약에 현재 쓰는 샤프트가 날리거나 구질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샤프트 무게 단위를 바꾸지 말고 R, SR, S, X에서 고민을 해보고, 시타를 해보고 교체를 고려하자.)
다만 시타해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상위 단계 무게의 샤프트 중에서 현재 쓰는 샤프트의 무게와 제일 가까운 샤프트의 R 단계 정도까지 시타를 해보자. 즉 본인이 현재 57g x를 사용 중이고 구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61~63g 정도의 샤프트를 알아보고 시타하고 마음에 들면 바꾸자는 뜻이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보통 스윙웨이트는 본인이 쓰는 샤프트보다 5g 이내에서는 변화하지 않는다. 즉, 5g 정도의 증량은 부상 위험을 주는 무게의 경계점이 되는 것이다.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 6~10g 차이가 별거 아닌 거 같지만 팔꿈치에 무리가 많이 가는 무게차이다. 이렇게 장황한 글을 쓰는 이유도 팔꿈치 엘보로 골프를 접는 일이 없기를 바래서이다.
또한 위에서 나열한 자료를 뒤집으면 150~200미터 구간의 드라이버 비거리를 가진 여성 아마 골퍼에게 적정한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는 40g 대가 적정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 클럽별 스윙웨이트를 일정하게 하는 샤프트 무게 공식에 끼워 맞추면 아래와 같다.
클럽명 | 무게 범위 |
드라이버 샤프트 | 50g대 |
우드 샤프트 | 60g대 (드+10g이상) |
유틸 샤프트 | 70g대 (드+20g이상) |
아이언 샤프트 | 80~120g대 (드+30g이상) |
웻지 샤프트 | 90~120g대 (드+40g이상) |
위의 골프채별 샤프트 무게로 스윙웨이트를 맞추는 참고 자료로 K+LPGA 프로골퍼들의 각 클럽별 샤프트 무게표를 아래에 첨부한다. 표는 X축에 선수명 - [역대우승횟수] - 드라이버 비거리 M / Y축에 샤프트 무게를 적었고, 누락인원은 뺐다.
가. KLPGA + LPGA 위너스 드라이버 샤프트 무게 그래프
나. KLPGA + LPGA 위너스 페어웨이우드 샤프트 무게 그래프
다. KLPGA + LPGA 위너스 유틸리티 샤프트 무게 그래프
라. KLPGA + LPGA 위너스 아이언 샤프트 무게 그래프
마. KLPGA + LPGA 위너스 웻지 샤프트 무게 그래프
바. KLPGA + LPGA 위너스 골프 클럽별 샤프트 무게 그래프 (드라이프 샤프트는 전체 존재, 그외 샤프트는 누락이 좀 있으나 전체적인 골프채 별 샤프트 구성을 보는데는 모리 없어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