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힙턴을 잘 하기 위한 운동(=스트레칭) 몇 가지

 우리 아마추어 골퍼들의 비거리에 대한 로망과 비슷하게 프로 골퍼를 따라 하고 싶은 것이 아마도 '힙턴에 의한 체중 이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은 빨라야 20대 후반이나 30대 중후반에 골프를 시작하기 때문에 유소년 시절에 골프를 시작한 프로 골퍼들의 유연성을 따라 가기 힘들기 때문에 힙턴에 의한 체중 이동을 따라 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늦었다고 생각 마십시오. 

 

프로 골퍼들 임팩트 직전 모습 움짤 모음
백이면 백, 프로골퍼들의 하체는 타겟 대비 45도 정도 열려서 임팩트를 하는 사진 모음입니다.

 

 힘들긴 하지만 몇 가지 운동을 따라 하시면 여러분들도 프로 골퍼들과 똑 같지는 않지만 힙턴에 의한 체중이동을 잘 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분의 몸만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집에서도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음. 사실 별다른 노력 없이 힙턴이 잘 되서 모든 골프 클럽의 비거리를 늘리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일단은 링크 걸어 드리는 운동 따라해 보시고, 너~무 힘들 때 보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한 때, JTBC골프의 이지연 프로님에게 골프 레슨을 받을 때, 좀 뻣뻣하니까 요가를 배워보면 어떻겠냐고 해서, 3개월 정도 요가 1:1 PT(퍼스널 트레이닝)를 받은 적이 있는데요. 그 때 배운 동작중에서 골반 부위와 햄스트링(허벅지 뒷편 근육)을 동시에 풀어 주는 요가 동작이 있는데요. 바로 아래의 요가 여신 황아영 쌤이 하는 동작입니다. 누워서 하는 동작인데 꼭 따라해 보세요.

 

 

2. 아래의 영상은 강아지가 기지개를 트는 듯한 동작이라고 해서 견상 자세라고 합니다. 요가의 기본자세 중에 하나 인데요. 이 자세는 햄스트링과 종아리 근육이 펴지면서 하체의 근육을 강화 시켜 주는 동작인데 처음에는 다리를 쫙 펴기가 힘이 듭니다. 무릎이 구부러져도 매일 조금씩 따라하시다 보면 약 1~2개월 째가 되면 다리를 쭉 펼 수 있습니다.

 

 단, 허리 디스크가 있는 분은 따라하지 마세요. 디스크에 매우 않 좋은 동작입니다.  아 힙턴 하고 햄스트링 및 종아리가 무슨 관계냐 싶으시겠죠? 골반을 빨리 돌리려면 하체의 힘이 좋아야 합니다. 

 

 

3. 아래의 영상은 화환자세라고 하는데, 매우 힘듭니다. 마치 예전의 '퍼세식 화장실'이라고 불리우는 곳에서 쭈그려 앉는 동작과 같은데요. 이 자세는 매일 1분씩만 해도 효과가 좋습니다. 직접적으로 골반을 열어 주는 자세이면서 장의 활동도 좋게 해주어 변비에도 매우 좋은 자세라고 합니다. 

 

 

4. 아래의 영상은 소머리 자세라고 하는데요. 따라하면 엉덩이 근육이 많이 당깁니다. 그런데 하고 나면 무척 시원하고요. 별거 아닌 거 같지만 엉덩이 근육을 강화 시켜 줍니다. 

 

 

5. 사실 여러분에게 가장 권장하고 싶은 골반 스트레칭 방법이 아래 영상입니다.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가장 손쉽게 따라 하면서 엉덩이 스트레칭을 할 수 있는 쉬웅 방법으로 처음에는 몸이 많이 구부려지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둔부가 당길 정도로만 하시고 나중에는 손끝이 바닥에 닿을 정도로 따라하시며 어마어마한 골반 파워로 골프 비거리 향상에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아래의 영상에서 1분 34초부터 보시면 되겠습니다. 

 

 

6. 아래의 영상도 요가를 배울 때 했던 동작인데요. 골반 근육 스트레칭이 제일 많이 되는 동작입니다. 영상에서 0초~8초 부분의 동작을 따라 하시면 되고요. 양쪽을 번갈아 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영상처럼 너무 일찍 일어나지 마시고요. 약 10초 정도 버티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골반 스트레칭이 좋은 이유는 실제 라운드에 가셨을 때, 카트를 잡고 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몸이 18번홀에서 풀리는 것을 이런 동작을 따라 하시다 보면 1번홀에서 몸이 풀려서 좋은 샷을 할 수 있을 겁니다. 

 

 

7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운동을 하지 않고도 골반의 회전이 크게 되어 힙턴이 잘 되고, 클럽 헤드 스피드도 늘어 나면서 골프 비거리가 늘어 나는 방법입니다.  

 

 

겨울에 열심히 운동 하셔서 올해 2019 시즌에는 동반자들의 돈을 많이 따시는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