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백스윙시 플라잉 엘보 방지 하는 방법

 골프 스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순간은 백스윙 탑 포지션이라고 생각 합니다. 왜냐하면 진정한 골프 스윙의 시발점이기 때문입니다. 백스윙 탑이 일정하지 않으면 볼이 날아가는 방향 또는 비거리 또한 일정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보통 백스윙을 하면서 비거리 욕심을 내서 플라잉 엘보가 되거나 몸의 중심을 왼쪽 다리에 남기며 몸이 타겟으로 쏠리는 리버스 피벗 등이 되면서 백스윙이 일정해 지지 않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플라잉 엘보를 방지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나쁜 예 먼저 보여 드리겠습니다. 

 

플라잉엘보가 발생한 드라이버 티샷
구력 1년 7개월차 때 드라이버 스윙. 어마어마한 플라잉 엘보가 발생합니다.

 

 위의 움짤[=움직이는 사진]을 보시면 백스윙 탑에서 매우 심각한 플라잉 엘보와 오버 더 탑 스윙이 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날은 운좋게 잘 끌려 내려 와서 오른쪽으로 가야할 볼이 굿샷이 되긴 했습니다만 이렇게 겨드랑이가 서로 많이 떨어 지는 스윙은 그 정도가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난'을 그린다는 '와이파이' 구질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저도 이 플라잉엘보를 고치기 위해서 여러가지 참고 자료를 보면서 따라해 봤습니다. 

 

1. 겨드랑이에 헤드커버 끼우고 백스윙 연습

 

2. 겨드랑이에 휴지나 종이를 끼우고 백스윙

 

3. 고무 밴드로 양발 및 가슴을 감싸고 겨드랑이가 떨어지지 않게 연습

 

등등을 해봤는데요. 이 것은 실제로 연습할 때는 효과가 있어 보입니다만, 라운드에서 샷을 하면 다시 xyz값이 달라지는 플라잉 엘보가 발생 하더군요. 

 

 그래서 근본적으로 플라잉 엘보가 발생하지 않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프로골퍼들의 샷을 많이 돌려 봤는데요. 뭐가 다른지 알게 되더군요. 

 

오지현 프로 드라이버 티샷 움짤
오지현 프로 드라이버 티샷 움짤

 

 위의 움짤은 제가 좋아하는 오지현 프로의 드라이버 샷입니다. 작년 2018시즌에 상금순위 3위이며 드라이버 비거리 순위도 무려 7위를 기록한 어마어마한 선수죠. 실제로 갤러리 갔을 때는 당연히 저보다 몸집도 작고 키도 작은데, 드라이버 캐리거리가 230.06M를 기록 합니다. 

 

 그럼 저의 샷하고 오지현 프로의 샷이 뭐가 크게 달라서 플라잉엘보를 하고 않할까요? (사실 거의 모든 것이 다릅니다만 여기서는 플라잉 엘보에 관한 것만 논하겠습니다.)

 

오지현 프로 셋업 및 일반 아마추어 골퍼 셋업

 

제가 찾아낸 가장 큰 플라잉 엘보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어드레스 셋업시 과도하게 몸을 구부리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드라이버 샷 캐리거리가 230M나 날아가는 오지현 프로는 거의 느낌이 서 있는 것 같은데 오른쪽의 저의 셋업은 공에 입을 맞출 기세로 엄청나게 허리를 구부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볼과 몸이 멀어질 수록 비거리가 많이 납니다. 물론 잘 맞았을 때죠.) 그런데 평균 드라이버 비거리는 제가 10M는 덜 날아갑니다. 

 

 어드레스를 선 듯한 자세를 취하는 것과 플라잉 엘보가 뭔 상관이 있을까 싶으실 텐데요.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꼭 따라해 보세요. 클럽이 없어도 됩니다.

 

 그냥 일자로 선 상태에서 어드레스를 취해 보시고 백스윙을 해보신 후에, 여러분이 평소 취하는 어드레스 후에 백스윙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꽂꽂이 서서 백스윙을 할 때가 여러분의 평소 어드레스 허리 각도에서 백스윙을 할 때 겨드랑이에 느껴지는 프레셔가 다를 겁니다. 

 

 서서 백스윙을 할 때가 훨씬 더 견고한 힘이 들어 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신체 구조상 몸을 세울 수록 겨드랑이가 떨어지기 어렵습니다.

 

 이제는 연습장 가서 클럽을 들고 연습해 보십시오. 가장 좋은 것은 선 자세부터 약 2~3도씩 몸을 앞으로 굽히면서 플라잉 엘보가 되지 않는 허리 각도를 찾는 것입니다. 

 

 또한 왼쪽의 오지현 프로처럼 선느낌의 어드레스가 되야 볼 스트라이킹 때, 클럽페이스가 스퀘어로 맞을 확률이 높아져서 플라잉 엘보 교정으로 인한 효과와 맞물려서 방향성 및 비거리가 좋은 드라이버 샷을 할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