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가 잘 되는 골프공의 올바른 위치는

 야구, 폴로, 하키 등 도구로 볼이나 퍽을 치는 운동은 골프에 비해 참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치려는 물체가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야구 같은 경우는 타자가 잘 치지 못하게 투수가 포수와 합작하여 치기 어려운 공을 던집니다. 스트레이트인 줄 알고 방망이를 휘둘렀는데 밑으로 뚝 떨어지는 싱크, 옆으로 휘는 커브 등의 변화구를 던져서 시속 130~160km/h를 넘나드는 야구공을 타자의 배트에 닿지 않게 하기 때문에 정말 많은 노력과 근육량의 증가로 이런 훼이크성 투구를 감각적으로 잘 칠수 있게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에 반해서 골프 어떻습니까? 너무~ 쉽습니다. 볼은 정지해 있습니다. 거기에 보태기로 볼의 위치를 본인이 정할 수 있습니다. 골프공을 치려는데 누가 와서 팔을 잡거나 볼을 툭치거나 하지 않습니다. 내가 볼을 임팩트 하는 순간까지도 태풍이 불지 않으면 고맙게도 골프공은 그 자리에서 나를 기다려 줍니다. 이런 최상의 컨디션에서 볼을 치는데 잘 쳐야지 않겠습니까? (물론 볼이 놓인 경사도가 우리들 골퍼를 항상 괴롭힙니다만, 그 마저도 볼은 언제나 착하게 나를 기다려 준다는 것은 기억해야 합니다.)

 

 그럼 블로그의 제목대로 골프를 잘 칠수 있는 '골프공의 올바른 위치'는 존재 할까요?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없다고 봅니다. 다만 '그날의 몸상태에 따른 스윙의 결과값에 맞는 볼의 위치는 있다.' 고 생각을 합니다. 

 

기계가 사람보다 뛰어난 점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일관성 일 겁니다. 입력된 값에 의해 속도 위치 시간 등 모든 것을 거의 오차 없이 똑같은 동작으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도 기계처럼 머리로 생각한대로 한치의 오차도 없이 움직일 수만 있다면 참 좋겠지만 당연히 불가능 합니다. 

 

 그럼 어쩌란 말이냐? 고 생각이 드실겁니다. 

 

 사실 간답합니다. 골프 볼의 위치만 잘 잡아도 즐겁고 잘 칠 수 있습니다. 골프공의 절대 위치는 알려드릴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좋은 위치를 잡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조금만 시간 더 내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1. 골프공의 위치에 따른 스윙 궤도의 변화
    2017.11.29

 

1. 일단은 골프 구력이 얼마 되는 않는 뉴비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뒷 땅을 잘 치시는 분들에게 전하는 말입니다. 

 

 뒷땅을 친다는 것은 손목이 일찍 풀리는 얼리익스텐이나 손목에 과도한 힘이 들어 가면서 리코킹이 되지 않고 손목이 펴지면서 골프 클럽의 최저점이 볼 뒤에 생기기 때문에 뒷땅을 치게 됩니다.

이럴 때 우리가 흔히 하는 것은 애를 써서 몸이나 손을 써서 볼을 맞추려고 노력하는데요. 

 

 그냥 힘 들이지 마시고 볼과 타협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움짤 처럼 볼 뒤에 최저점이 만들어 진다면 오른발쪽으로 볼을 옮기고 샷을 하시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뒷땅 치는 골퍼 솔루션 볼 우측으로 옮기기

 

 다만 평소에 7번 아이언으로 본인 몸의 중심을 볼의 위치로 잡았다면 위의 움짤처럼 볼을 우측으로 옮기면 탄도가 다소 낮아지고 백스핀이 줄면서 거리에 살짝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느긋하게 하루에 1mm씩 볼을 중앙으로 옮기면서 교정하면 됩니다. 20mm정도의 거리로 뒷땅을 자주 친다면 20번 연습하면 잡을 수 있습니다. (아 그렇다고 뉴비 분들이 꼭 뒷땅만 치는 것은 아닙니다. 몸을 잘 쓰면 오히려 아래 2번 처럼 탑볼을 쳐서 뱀샷을 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 오세요~)

 

2. 또한 골프를 좀 오래 친분들은 위의 그림과 달리 몸의 중심이동이 잘 되어서 볼의 머리 부분을 때려서 뱀샷을 치는 날이 있을 겁니다. 이럴 때도 굳이 스윙으로 해결하려 마시고 몸이 잘 써져서 그런 현상이 나오니 과감하게 볼을 왼쪽으로 옮기셔서 클럽의 최저점의 위치에 볼을 두고 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 또한 언제나 바뀝니다. 오늘은 몸의 중앙에서 최저점이 만들어 지고,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은 우측, 컨디션이 좋은 날은 상대적으로 왼쪽에 최저점이 잘 만들어 지실 겁니다. 

 

 언제나 연습장이던, 실제 필드던 간에 연습 스윙을 하면서 본인의 현재 클럽 최저점을 파악하시고 그 위치에 볼을 놔주면 좋은 볼의 위치로 좋은 스코어 또는 좋은 연습이 되실 겁니다. 

 

3. 또한 라운드 또는 연습 당일에 본인의 구질이 잘 나오지 않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심하면 반대의 구질도 나오겠죠. 이럴 때도 양손의 힘 분배, 스윙궤도의 변화, 몸의 회전의 변화, 클럽페이스의 임팩트시 각도 조절 등으로 커버를 하면 되겠지만 이 또한 프로 골퍼의 몫으로 보고 우리는 손쉽게 볼의 위치로 응급처치 하는 게 좋습니다. 

 

3-1. 만약에 본인의 구질이 드로우성인데 유독 페이드성으로 볼이 날아가서 고민이 되시면 약 5mm 단위로 볼을 오른쪽으로 놓아 봅니다. 그러면 인위적으로 클럽의 궤도가 조금씩 인투아웃으로 바뀌게 되면서 구질도 바뀝니다. 다만 스윙은 똑같이 해야 합니다. 본인을 믿으세요. 볼의 위치가 바뀌었다고 또 다른 액션을 하면 답이 없어집니다. 

 

3-1. 위와는 반대로 페이드성 구질을 가지신 분이 컨디션이 좋아서 드로우성 구질이 나올 때는 볼의 위치를 타겟쪽인 좌측으로 옯겨 주시면 본인의 몸 앞에서 클럽페이스가 스퀘어에서 아웃투 인으로 궤도가 바뀌는 효과로 인해 아웃 투 인으로 깎아치는 효과가 발생하면서 평소 본인의 구질에 가까워 지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 또한 많이 움직이지 마시고 5mm 단위로 변화 시키면 좋습니다. 

 

4. 제가 2년 전 토.일요일 연속 라운드로 스카이72 하늘코스에서 골프 시즌 오픈 때 겪어 본 일인데요. 그때는 저도 솔루션을 잘 몰라서 그냥 토요일, 일요일 모든 라운드를 망친 일이 있습니다. 그날은 정말 몸이 좋지 않아서 몸이 잘 돌지 않고 자꾸 클럽을 손으로 잡더군요. 볼이 맞는 순간 잘 못 친걸 아니까 더 움찔 하면서 영상을 돌려 보니 피니시도 엉망으로 나오네요. 이럴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트러블 구질이 푸쉬성 볼이나 푸쉬 슬라이스성 볼입니다. 

 

스카이 72 하늘코스 엉망 드라이버 샷

 

 뭐 보시는 분들이야 몸과 힙의 회전을 더 주고 손으로 클럽을 잡지 말고 자연스럽고 스무스하게 치라고 하겠지만, 실제 라운드 당일 그걸 해내는 건 저로서는 불가능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도 저와 비슷하리라고 혼자 믿겠습니다. 

 

스카이72 스코어

 

아마 위의 움짤을 촬영한 때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스카이72에서의 최고의 푸드덕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각설하고 이렇게 몸의 회전이 덜 될 때는 스윙을 고치려 마시고요. 그냥 볼을 왼발로 쭉쭉 밀어 줘야 합니다. 그래야 클럽 페이스가 열리는 현상이 닫혀지게 되고, 깎아 치는 궤도를 최대한 스퀘어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경우가 있을 텐데 일단 오늘은 졸려서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볼의 위치로 고민하시는 분들 고민하지 마세요. 살면서 고민해야 일들 얼마나 많습니까? 

 

 그냥 볼만 살짝 옮겨서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홧팅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