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용 골프스윙 분석 어플 V1 GOLF앱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본인의 스윙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V1 GOLF' 스마트폰용 앱 소개 및 간략한 사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하면 PC버젼 골프 스윙 분석 앱을 찾아서 알려 드리고 싶지만 고가를 지불해야 해서, 스마트폰 스윙 분석 툴로 우선 써보시고 본인의 스윙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보다 더 좋은 샷 을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v1 golf 홈페이지

[V1 GOLF 홈페이지 : 링크 ]

 구글플레이로 들어 가서 'V1 golf' 라고 입력 하신 뒤에 결과에서 설치 하시면 되는데 아래의 순서를 보고 따라서 설치 하시면 되겠습니다. 

v1 golf app

1. 구글플레이에 접속 하셔서 'V1 golf' 라고 검색 하시면 위와 같은 아이콘을 가진 앱이 검색 됩니다. 50만명이나 다운로드를 받았네요.

주의 하실 점은 

v1 골프

'v1 골프'라고 입력해서 나오는 것은 아류작이니 깔지 않는 게 좋다고 봅니다. 

v1 golf

2. 설치는 몇초 걸리지 않습니다. 

v1 golf app

3. 설치를 완료한 후 앱을 구동 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메뉴의 어떤 것을 누르던지 아래와 같이 가입하라는 메세지가 출력 됩니다. 좀 치사해 보여도 골프 실력 향상을 위해 가입 해줍니다. 

v1 golf 앱 가입

4. 개인정보는 입력하지 않아도 되니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가입 후에 이메일 주소 및 비밀번호를 넣고 로그인 하신 뒤에 

v1 golf 캡쳐

5. 캡처를 누릅니다. 

v1 golf 캡처 메뉴

6. 그러면 위와 같은 메뉴가 스마트폰 하단에 뜨는데요. 'IMPORT'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스윙동영상을 불러 옵니다. 중앙의 녹화버턴은 즉석에서 스윙을 찍어서 바로 골프 스윙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IMPORT'를 눌러 2년전에 찍은 스윙 영상을 가져와 보겠습니다. 

v1 golf 불러오기

7. Import를 누르면 위와같이 본인 스마트폰에 저장된 동영상이 노출 됩니다. 그걸 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v1 golf 앱

8. 위와 같이 동영상을 손질? 이라는 메뉴가 뜨는데 제일 오른쪽에 '지금' 을 터치 해 줍니다.

v1 golf 앱 영상 커팅

9.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시작점과 끝점을 지정해서 원하는 화면만을 분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오른쪽 위의 가위 표시를 누르면 본격적인 골프스윙 분석 툴이 시작 됩니다.

v1 golf app menu

10. 먼저 메뉴에 대해 간략히 설명 드리면 

Line - 선긋기 입니다. 스마트폰 화면에 두 손가락을 가져다 대면 손가락 끝을 연결하는 선이 나타납니다. 손을 때지 않고 원하는 부분에 선을 일치 시킨 후 손가락을 때면 선이 지정 됩니다. 

Cicle - 원하는 부위에 손가락으로 원을 그려주면 원형 모양이 생깁니다. 

Box - 사각형을 만들어 줍니다. 마찬가지로 두 손가락을 대면 손가락 끝을 연결하는 사각형이 생기고 원하는 크기로 맞춘 후 손가락을 때면 네모 박스가 만들어 집니다.

Pan Zoom - 화면의 크기를 조정할 때 쓰는 명령어 입니다. Pan Zoom을 누른 후 화면을 손가락을 대고 벌려 주면 화면이 커지고 좁히면 화면이 작아집니다.

Move - 메뉴를 선택하면 화면의 위치를 옮길 수 있습니다. pan zoom과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 해주시면 됩니다. 

v1 golf app menu

11. 다른 메뉴 설명 드리겠습니다.

동그란 원형 표시를 누르면 좌측으로 팝업 메뉴가 뜨는데 선의 색을 지정해 주는 겁니다. 밑의 유턴 표시는 선이나 원 등 도형을 잘못 그렸을 때 명령 취소 입니다. 중간의 A4 귀퉁이 찢어진 메뉴는 지금까지 해온 모든 명령을 취소 하는 것입니다. 

 물음표 위의 R은 화면을 좌우 반전 시켜 줍니다. 이 메뉴가 좋은 점은 왼손잡이 골퍼 분들은 참고할 만한 오른손 레슨이 별루 없으신데, 프로골퍼 스윙 가져오셔서 반전 시키면 오른손 잡이 골퍼가 왼손잡이로 샷을 하시는 걸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v1 golf app menu

 자 저는 Line 메뉴만 이용해서 위와 같이 선을 그었습니다. 샤프트와 평행한 선과 볼과 어깨를 잇는 발간선을 긋고, 중간에 하얀선을 그어 줍니다. 다운스윙 때 손이 빨간선 안에만 들어오면 큰 실수 없이 공은 원하는 방향으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도 더 정교한 샷을 하려면 샤프트를 잇는 빨간선과 하얀선 사이로 다운스윙때 손이 들어 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운스윙때 손이 샤프트 선 아래로 들어오면 푸쉬성 볼 또는 드로우성 구질이 만들어 집니다. 만약에 볼과 어깨선을 잇는 빨간선 위로 손이 내려온다면 심한 슬라이스를 유발하는 샷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엉덩이에 그린 노란선을 파스춰 유지 여부를 확인하는데 씁니다. 

v1 golf app menu

 저는 다행히 항상 우려하는 배치기가 좀 덜한 스윙을 했습니다. 

 파스춰 유지는 잘해서 그때 당시의 큰 고민인 배치기는 덜했지만 오버 스윙으로 인해 다운스윙 때 덮어치면서 손이 볼과 오른쪽 어깨를 연결한 선 밖으로 나와 볼이 살짝 왼쪽으로 출발했습니다. 기억을 더듬으면 다행히도 파스춰가 좀 유지를 해줘서 약간 슬라이스성 구질로 그린에 잘 안착했던 거 같습니다. 

  측면 분석에서 빼먹으면 안되는 것중에 하나가 3선 일치 입니다. 발꿈치 앞과 어깨를 잇는 선이 일치하고 팔도 최대한 그 선안에 들어 가야 하는데, 저의 경우에는 이 3선을 분석해보면 어깨가 살짝 발보다 나가 있는데, 거기에 더해서 팔도 많이 나가 있습니다. 

 볼과 제 몸의 거리가 먼 상황으로 좀 더 볼에 가까이 서서 어드레스를 해야 하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볼과 몸이 멀면 토우가 살짝 들리게 되고, 어드레스에서 보시 듯이 손목의 각이 원래 클럽의 라이각을 해치는 그립을 잡고 있어서 임팩트 때 팔목의 롤링이 잘 되지 않아서 클럽 페이스가 열려 맞아서 슬라이스성 구질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실제로도 위의 스윙 움짤에서 보셨듯이 볼이 왼쪽으로 출발했고, 약한 슬라이스성 구질로 다행히 온그린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자 여기까지 V1 Golf 앱 써서 단편적 이이지만 스윙 분석하는 법을 알아 봤습니다. 실제 이 앱에는 유명한 프로 골퍼들의 스윙 영상이 있어서 바로 본인의 입맛에 맞게 분석도 할 수 있습니다. 골프 실력을 늘리려는 분들 꼭 이 앱을 써서 본인의 스윙 분석 해보시길 강력 추천 해봅니다.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독학 골퍼에게도 좋은 선생님 역할을 할 수 있는 앱 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좀더 다양하고 깊이 있게 v1앱을 활용해서 스윙 분석 하는 방법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