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잘 치게 해줄 백스윙 연습 드릴
- 골프연습/스윙 및 샷
- 2018. 6. 24.
골프를 치면서 스코어가 잘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많을 겁니다. 햇수로 골프 시작한 지 5년 차인 저의 눈으로 볼 때는 수 많은 골프가 안 돼는 이유 중에서 가장 첫 번째 이유는 아무래도 주위에서 'xx 하지 마라~'는 조언 아닌 조언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주변 지인이나 레슨 프로들 조차도 이유는 크게 설명하지 않고 간단 명료 하게 '땡기지 마라.', '배치기 하지 마라.', '머리 스웨이 하지 마라.', '하체가 흔들리지 말게 하라~' 등등 A4용지 100장은 채울 정도로 하지 말라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많은 지적들을 교정 하려다 보니.. 정작 2~3초동안 휘두르는 스윙이 어렵고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
사실 지인들의 지적질이 본인이 느끼고 체득한 거면 우리에게도 확 와닿는데, 어디서 주워 들을 프로골퍼들의 기술들을 우리에게 주입을 하려니 설명도 안되고, 실제로 따라하려면 대부분 어렵습니다. 사실 지인들이 조언해 주는 골프 기술들을 반대로 하면 더 좋을 때도 많지만 저의 글이 산으로 가기전에 각설하고요. 그저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상 같은 백스윙 탑 포지션을 만들어서 골프를 잘 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백스윙 탑 포지션만 일관되게 만들어도
1. 볼이 날아가는 방향성이 일정해 지고
2. 비거리의 편차가 커지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만 잘 되도 분명히 스코어가 잘 나고 실수를 덜 하는 골프를 하실 거라 믿습니다. 조금 과장되게 말하면 백스윙 탑 포지션만 일관되게 잘 만들면 골프 스윙의 70~80%는 해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위의 드라이버 스윙 움짤(=움직이는 사진)은 지난 2018 기아자동차 제32회 한국여자오픈 선수권대회에 가서 찍어 온 권지람 프로의 스윙입니다. 다른 프로골퍼 또는 본인과 좀 다른 점이 보이십니까?
위의 움짤 2. 는 움짤 1.에서 제가 여러분에게 말씀 드리고 싶은 부분에서 살짝 정지를 시킨 겁니다. 갤러리 가서 권지람 프로의 드라이버 샷을 보는데 백스윙 탑에서 갑자기 저를 바라봐서 살짝 당황했습니다만~ 오래전부터 쓰고 싶었던 백스윙 잘하는 방법에 대한 실전을 보여줘서 기분이 좋더군요.
권 프로는 백스윙을 하면서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이렇게 하면 백스윙 때 몸의 꼬임을 좋게 해서 비거리 향상에 도움이 되니, 여러분도 이렇게 골프를 쳐보시면 좋다고~ 말씀 드리려는 것은 아니고요. 권프로의 스윙을 눈에 살짝 익히시면 위의 움짤을 살짝 변형해서 좋은 골프를 치기 위한 백스윙 잘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하는겁니다. (마음대로 뽀샵을 해서 미안합니다. 권프로님~)
일관된 백스윙을 위한 연습법
1. 연습장에 가셔서 우선 어드레스를 취합니다.
2. 백스윙을 듭니다.
3. 여기서 바로 공을 치는 것이 아니고요. 백스윙을 멈춘 상태에서 권지람 프로 백스윙 때 처럼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립니다.
4. 고개를 돌려서 본인의 백스윙 탑 포지션에서의 손의 위치를 확인하고 맘에 들면 백스윙을 멈춘상태로 고개만 다시 제자리로 돌려서(몸앞 공을 보고)
5. 공을 디립다 후드려 패면 됩니다.
저는 우리 아마추어 골퍼들이 샷이 잘 되지 않는 이유는 샷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준비 단계를 제대로 배우지 못해서 그럴 가능성이 더 크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골프를 치면 우선은 휘두르는 행위는 수없이 반복하기 때문에 큰 틀에서는 잘하던 못하던 일관된 샷을 하고 있을 거라 믿고요.
스타트인 어드레스 포지션과 백스윙 탑 포지션에서 명확한 본인의 포지션을 몰라서 잘 안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위에 말씀 드린 드릴 별거 아닌 거 같겠지만 꼭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번 샷을 할 때마다 본인의 눈으로 백스윙 탑 포지션의 모습을 확인하는 연습을 3개월만 하시면 일관된 방향성과 비거리 확보된 즐거운 골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거울 옆에서 연습하면서 체크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거울이 있는 연습 타석에서 연습하리란 보장도 별루 없고요. 거울을 보면 본인과 거울의 거리의 2배만큼 멀어져 있어서 시차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꼭 고개를 돌려서 확인 하는 드릴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개를 돌려서 백스윙 탑을 확인하고 다시 고개를 제자리로 돌릴 동안 '백스윙 탑포지션'을 유지하다가 볼을 치면 스윙의 리듬이 깨져서 볼이 잘 않 맞는다고 말씀 하실 분들도 있는데요.
반대입니다. 백스윙 탑에서 3초 정도 멈추고 나서 다운스윙을 해서 임팩트를 했을 때 볼 스트라이킹이 정확하지 않으면 평소 하시던대로의 리듬과 템포로 볼을 치시면 절대로 잘 맞지 않습니다.
모든 동작은 천천히 해서 되지 않으면 고속에서는 더 잘못 하면 잘못 했지 잘 되지 않는답니다.
위의 드릴은 두 가지의 드릴이 접목 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개를 돌려서 백스윙 탑포지션 확인 및 백스윙 탑에서 스윙을 멈췄다가 치는 드릴 두 가지가 접목 된 것입니다.
끝으로 위에 말씀 드린 드릴을 연속 움짤로 재구성 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