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잘 치게 해줄 백스윙 연습 드릴

 골프를 치면서 스코어가 잘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많을 겁니다. 햇수로 골프 시작한 지 5년 차인 저의 눈으로 볼 때는 수 많은 골프가 안 돼는 이유 중에서 가장 첫 번째 이유는 아무래도 주위에서 'xx 하지 마라~'는 조언 아닌 조언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주변 지인이나 레슨 프로들 조차도 이유는 크게 설명하지 않고 간단 명료 하게 '땡기지 마라.', '배치기 하지 마라.', '머리 스웨이 하지 마라.', '하체가 흔들리지 말게 하라~' 등등 A4용지 100장은 채울 정도로 하지 말라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많은 지적들을 교정 하려다 보니.. 정작 2~3초동안 휘두르는 스윙이 어렵고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 

 

 사실 지인들의 지적질이 본인이 느끼고 체득한 거면 우리에게도 확 와닿는데, 어디서 주워 들을 프로골퍼들의 기술들을 우리에게 주입을 하려니 설명도 안되고, 실제로 따라하려면 대부분 어렵습니다. 사실 지인들이 조언해 주는 골프 기술들을 반대로 하면 더 좋을 때도 많지만 저의 글이 산으로 가기전에 각설하고요. 그저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상 같은 백스윙 탑 포지션을 만들어서 골프를 잘 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백스윙 탑 포지션만 일관되게 만들어도 

 

 1. 볼이 날아가는 방향성이 일정해 지고

 

 2. 비거리의 편차가 커지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만 잘 되도 분명히 스코어가 잘 나고 실수를 덜 하는 골프를 하실 거라 믿습니다. 조금 과장되게 말하면 백스윙 탑 포지션만 일관되게 잘 만들면 골프 스윙의 70~80%는 해결된다고 생각합니다. 

 

권지람 프로 드라이버 샷
움짤 1.

 

 우선 위의 드라이버 스윙 움짤(=움직이는 사진)은 지난 2018 기아자동차 제32회 한국여자오픈 선수권대회에 가서 찍어 온 권지람 프로의 스윙입니다. 다른 프로골퍼 또는 본인과 좀 다른 점이 보이십니까? 

 

권지람 프로
움짤 2.

 

  위의 움짤 2. 는 움짤 1.에서 제가 여러분에게 말씀 드리고 싶은 부분에서 살짝 정지를 시킨 겁니다. 갤러리 가서 권지람 프로의 드라이버 샷을 보는데 백스윙 탑에서 갑자기 저를 바라봐서 살짝 당황했습니다만~ 오래전부터 쓰고 싶었던 백스윙 잘하는 방법에 대한 실전을 보여줘서 기분이 좋더군요. 

 

 권 프로는 백스윙을 하면서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이렇게 하면 백스윙 때 몸의 꼬임을 좋게 해서 비거리 향상에 도움이 되니, 여러분도 이렇게 골프를 쳐보시면 좋다고~ 말씀 드리려는 것은 아니고요. 권프로의 스윙을 눈에 살짝 익히시면 위의 움짤을 살짝 변형해서 좋은 골프를 치기 위한 백스윙 잘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하는겁니다. (마음대로 뽀샵을 해서 미안합니다. 권프로님~)

 

일관된 백스윙을 위한 연습법

 

1. 연습장에 가셔서 우선 어드레스를 취합니다.

 

권지람 프로 어드레스

 

2. 백스윙을 듭니다. 

 

권지람 프로 백스윙

 

3. 여기서 바로 공을 치는 것이 아니고요. 백스윙을 멈춘 상태에서 권지람 프로 백스윙 때 처럼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립니다.

 

권지람 프로 백스윙

 

4. 고개를 돌려서 본인의 백스윙 탑 포지션에서의 손의 위치를 확인하고 맘에 들면 백스윙을 멈춘상태로 고개만 다시 제자리로 돌려서(몸앞 공을 보고) 

 

권지람 프로 백스윙

 

5. 공을 디립다 후드려 패면 됩니다.

 

권지람 프로 볼 스트라이킹

 

 저는 우리 아마추어 골퍼들이 샷이 잘 되지 않는 이유는 샷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준비 단계를 제대로 배우지 못해서 그럴 가능성이 더 크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골프를 치면 우선은 휘두르는 행위는 수없이 반복하기 때문에 큰 틀에서는 잘하던 못하던 일관된 샷을 하고 있을 거라 믿고요. 

 

 스타트인 어드레스 포지션과 백스윙 탑 포지션에서 명확한 본인의 포지션을 몰라서 잘 안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위에 말씀 드린 드릴 별거 아닌 거 같겠지만 꼭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번 샷을 할 때마다 본인의 눈으로 백스윙 탑 포지션의 모습을 확인하는 연습을 3개월만 하시면 일관된 방향성과 비거리 확보된 즐거운 골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거울 옆에서 연습하면서 체크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거울이 있는 연습 타석에서 연습하리란 보장도 별루 없고요. 거울을 보면 본인과 거울의 거리의 2배만큼 멀어져 있어서 시차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꼭 고개를 돌려서 확인 하는 드릴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개를 돌려서 백스윙 탑을 확인하고 다시 고개를 제자리로 돌릴 동안 '백스윙 탑포지션'을 유지하다가 볼을 치면 스윙의 리듬이 깨져서 볼이 잘 않 맞는다고 말씀 하실 분들도 있는데요. 

 

 반대입니다. 백스윙 탑에서 3초 정도 멈추고 나서 다운스윙을 해서 임팩트를 했을 때 볼 스트라이킹이 정확하지 않으면 평소 하시던대로의 리듬과 템포로 볼을 치시면 절대로 잘 맞지 않습니다. 

 

 모든 동작은 천천히 해서 되지 않으면 고속에서는 더 잘못 하면 잘못 했지 잘 되지 않는답니다. 

 

위의 드릴은 두 가지의 드릴이 접목 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개를 돌려서 백스윙 탑포지션 확인 및 백스윙 탑에서 스윙을 멈췄다가 치는 드릴 두 가지가 접목 된 것입니다.

 

끝으로 위에 말씀 드린 드릴을 연속 움짤로 재구성 해봤습니다. 

 

권지람 프로 스윙 응용 골프 연습 드릴
어드레스>백스윙탑 포지션 후 정지>고개만 오른쪽으로 돌려서 손위치 확인>고개를 어드레스 포지션으로 되돌린 후> 볼스트라이킹~ 꼭 따라 해 보셔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