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 11. 마스터 (Given 20개) 트리플 위주로 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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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글에서는 스도쿠를 푸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 것을 알리고 '확실한 트리플'과 '숨겨진 트리플'의 효용성을 알아보기 싶어서, 트리플 위주로 마스터 레벨(기븐 20개가 주어진 판)을 풀어 봤다. 최대한 숨김, 확실 트리플 찾기를 위해 아래와 같은 혼자만의 규칙을 정해봤다. 

 

 

 0. 시간 절약과 실수 방지(고급 공식 찾기도 힘들지만 모든 후보숫자를 실수 없이 입력하는 것이 지금은 더 힘들다고 느껴진다.)를 위해 모든 후보숫자는 해답 기능을 이용해 불러왔다. 

 

  • 1. 초반에 유일한 후보숫자를 찾지 않는다. 
  • 2. 페어(트리플) 제거를 사용하지 않는다.
  • 3. X윙, Y윙 공식을 이용하지 않는다. 
  • 4. 위의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동일숫자 강조, 클릭한 셀 영역표시도 껐다. 

 

>> 결론부터 말하자면 트리플 공식이 좋긴 한데, 확실한 트리플 위주로 가고, 숨겨진 트리플은 중.종반에 막혔거나 숫자 조합이 4~5개 이하에서 간단한 것 위주로 찾는 게 좋겠다.(숨겨진 트리플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내가 푼 게임에서 사용한 트리플 공식은 총 6번 (확실한 트리플 5번, 숨겨진 트리플 1번-실제로 유일한 후보 숫자부터 더듬어서 찾아가면 1판에 숨겨진 트리플 1번 만나기도 어렵다.) 확신한 페어 2번, 숨은 싱글 1번의 공식을 써서 풀었다. 거의 모든 하우스의 숨겨진 트리플 여부를 확인하고 스크린샷과 메모를 하느라 시간이 좀 많이 걸리긴 했다.

 

  • 001. 확실한 트리플 XZ, ZYZ, XY

 

  • 002.확실한 페어

 

  • 003. 확실한 트리플 XYZ, XYZ, YZ

 

  • 004. 확실한 트리플 XZ, XYZ, XY

 

  • 005. 확실한 트리플 YZ, XYZ, XYZ

 

  • 006. 확실한 페어

 

  • 007. 확실한 트리플 XYZ, YZ, XZ

 

  • 008. 숨겨진 트리플 YZ, XYZ, XY

 

  • 009. 숨겨진 싱글 > 후보숫자 4

 

 숨겨진 트리플의 힘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칸 찾는 것을 좀 더 정확히 빠르게 하기 위해 가끔 제일 쉬운 단계의 스도쿠 게임을 하는데, 아래의 캡쳐와 같이 쉬움 22게임 해서 최고시간 01:11초이고, 평균 시간이 03:33초임을 알 수 있는데,

 

 

쉬움 판에서 19분 넘게 걸린 판이 생겼다. 

 

막힌 부분은 아래의 캡쳐와 같은데... 시작 때, 주는 확정숫자(=Given)가 무려 38개짜리 판인데, 막힌 것이다. 

 

 여튼 끙끙 대다가 키포인트가 된 해결방법은 6열 > 4칸에 걸친 숨겨진 트리플이었다. 알고 나면 당연히 알지만 콜럼버스의 계락처럼 약 16분을 이걸 못 찾아서 허비했다. 막히면~ 이런저런 고급 기술 찾지 말고, 숨겨진 트리플에 주목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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