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oku 스도쿠 3 - 강력 스도쿠 추천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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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도쿠에 빠져든지 2달이 막 지나는 지금 현재까지 10가지 정도의 앱을 광고 보면서 써보고 2개의 앱을 유료결제로 사용하다가 전문가 난이도인데 뭔가 맥없이 풀리는 것 때문에 조금 스도쿠의 맛이 없어지고 있을 때, Andoku3이라는 앱을 써보고 마음에 딱 들었다. 

 

일단 단점부터 말하고 넘어가겠다. 

 

 

 

1. 숫자를 클릭하고 후보숫자를 넣으면 위와 같이 칸 전부가 노란색으로 변해서 명시성은 높은데 후보수 인식률이 떨어진다. 특히 확실한 싱글, 페어, 트리플이 잘 안 보인다. (12월 10일 추가... 칸 전체에 색이 칠해져서 인식률이 떨어진 게 아니었다. 나의 실력이 부족했었다~.)

 

 아무리 찾아봐도 색을 바꾸는 방법을 모르겠는데... 인터페이스가 바뀌는 것은 아래와 같이 확정숫자만 색이 칠해지고(색칠 없는 버젼도 있다.) 나머지 후보숫자는 색이 없는 버젼인데, 이게 얼마나 어려운지는 잘 알것이다. (거꾸로 실력 키우기는 좋다.) 

 

 나는 후보숫자만 색으로 칠해 주는 것이 좋다. ㅜㅜ

 

 유튜브에서 활발히 스도쿠 강의하는 유튜버들도 사용하는 것 같다.

 

풀스도쿠 유튜버(유용한 채널이라 링크~) - https://www.youtube.com/@sudoku_solution

 

풀스도쿠

스도쿠 게임 쉽게 배울수 있도록 설명하면서 풀어보았습니다 ☆ 문의sudoku.solution2@gmail.com #스도쿠 #SUDOKU #풀스 #스도쿠 풀이 #스도쿠 푸는법 #스도쿠 기술 #스도쿠 공식

www.youtube.com

 

 첫번째 그림처럼 색이 후보숫자만 칠해지지 않고 칸으로 칠해져서 풀하우스라던가 페어시리즈 등이 잘 보이지 않는다. 기존 스도쿠 앱에 비해서 약 1~2분은 손해 보는 거 같다. 

 

 

 

 또한 

 

2. 칸을 클릭했을 때, 하우스 영역표시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후보숫자를 넣다가 빼먹는 경우가 좀 더 생기는 것 같다. 이 부분도 시간을 좀 더 많이 잡아 먹는다. 이 또한 실력 키우기는 좋다.

 

 이렇게 2가지가 안도쿠3의 단점이고, 나머지는 너무 좋아서 장점밖에 없는 앱이라고 생각한다. 

 

12월 16일 추가 > 단점 한 개만 더 추가하자면 아래에 이어지는 장점으로 쓴 '힌트 기능'이다. 모르는 공식을 다이아그램으로 순서대로 힌트를 줘서 분명히 좋은데... 이게 좀 어려운 판으로 가면 자꾸 '힌트'에 기대게 된다. 가능하면 '힌트'기능을 끄고 본인이 정한 시간을 초과할 때까지 혼자 풀다가 정 안될 대, '힌트 기능'을 다시 키고 '힌트'를 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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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도쿠 문제 출제를 직접 만드는 DIY가 가능하다.

'스도쿠 위키'에 가면 공식별로 문제를 볼 수 있는데, 웹사이트라서 눈으로만 따라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안도쿠3을 깔고나서 기능을 둘러보니까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으면 스캔이 되어 바로 문제가 되는 것이 매우 좋았다.

 

 

 

 이렇게 불러 들인 게임을 익히고 싶은 스도커는 아래와 같은 문제를 보면서 눈뿐만이 아닌 눈으로 보고+손으로 직접 따라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추천 이유이다. 

 

 

 

사이트에 위와 같은 예제 문제가 나오면 웹사이트에서는 눈으로 보거나 녹화앱을 열어서 메모를 할 수 있지만 왠지 마우스는 섬세함이 없다. 그래서 안도쿠3에서 불러서 아래와 같이 손으로 익힐 수 있다. 최근에는 그룹 체인AIG 찾기에 열중하고 있다. 겁나 안보인다~ ㅜㅜ

 

 

웹사이트 예제와 안도쿠로 불러와서 불어본 결과를 합쳐봤다.

 

 

물론 문제 스캔 외에도 직접 입력도 가능하다.

 

 

 위의 움짤처럼 본인이 직접 문제를 출제하거나 종이로 배포되거나 유튜브의 예제던지 직접 입력해서 아래와 같이 인게임으로 풀 수 있다. 직접 몇개 만들어 봤는데, 쉽게 풀리는 것만 나온다. 시중에 나오는 앱에 탑재된 문제는 100% 랜덤이 아니라면 앱 개발자가 따로 뽑아 올리는 문제 같다. 

 

 

2. 스도쿠 풀이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 준다. 

 

안도쿠3의 제일 강력한 기능인데 스도쿠 풀이 방법을 다이아그램 한장에 글로만 설명하는 것이 아닌

원리와 과정별로 아래와 같은 풀이를 해준다는 것이 제일 큰 장점이다. 

 

 

아직 100% 다 파악은 못했지만 풀이 방법은 기본공식부터 심플컬러링 및 X체인, XY체인까지는 위의 움짤과 같은 풀이법이 제공 되고, 좀 유니크한 3D 메두사 그룹 X체인 같은 초고급은 아직 발견을 못했다. 그래도 XY체인까지면 내 생각에는 99%의 스도쿠 풀이법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아래 움짤은 시작부터 끝까지 힌트로만 스도쿠를 푼 것이다. 레알 강려크 하다~ (다 볼 필요는 없다)

 

 

 

3. 난이도가 아~주 높다. 

 

 약 2달간 즐기던 스도쿠 게임은 제일 높은 단계인 마스터를 보통 10분 내외로 풀었는데...

 

 

 안도쿠3은 아래와 같이 몇 일동안 맛만 봤는데, 

 

 9가지의 단계 중에서 5~6단계가 내가 원래 즐겨하던 스도쿠의 마스터 레벨과 비슷하고 

 

 7~9단계는 문제가 1000개씩 있는데, 아직 실력이 모자른 나는 힌트 3~5개는 봐야 아래와 같은 시간을 찍는다.

힌트가 없다면 7~9단계인 매우 어려움, 극도로 어려움, 가장 어려움 아직 혼자 힘으로 풀 자신이 없는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아래 그림의 시간은 노란색 칸 칠, 하우스 표시 없음으로 인해 2분 정도는 까먹었다고 보면 될 듯하다. 안도쿠 인터페이스에 적응 되면 1~2분 정도는 평균값이 줄어 들 것 같다.) 

 

 

 

반대로 위에서 설명한 풀이법이 있어서, 길을 좀 헤메다가 스도쿠 스킬을 늘리기에는 매우 좋다. 

 

위의 장점들이 워낙 강력해서 더 말할 것도 없지만 몇 가지만 더 이야기 하면

 

4. 클래식 스도쿠 외에 아래 그림처럼 스도쿠 종류가 많아서 클래식이 좀 질릴 때, 병행해서 하면 흥미 유지가 오래 될 거 같다. 

5. 튜토리얼이 제공된다. 아래와 같이 초초고급 공식 외에 XY체인까지, 핀드 X윙-소드피쉬-젤리 피쉬 등의 공식을 익힐 수 있는 튜토리얼이 제공 되는데 다른 웹사이트처럼 글이 많은 게 아니고 단계별로 다이아그램으로 이해하기 좋게 설명해 준다.

 

 어쩌면 이 기능이 안도쿠 앱에서 제일 강력할 수도 있는데, 아래 움짤에 보이는 공식을 똑같은 판을 반복하는 것이 아니고 동일한 공식을 누를 때마다.. 예제에 쓰이는 판이 바뀐다. 

 

 스도쿠가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익힌 공식을 쓰려고 하면 잘 보이지 않고,

 잘 보이지 않으니 익숙해지기가 힘들다는 것인데...

 

 이렇게 동일한 공식을 다른 예제로 계속 보면서 집중 훈련을 해서

 공식이해를 넘어서 반복학습으로 익숙해 질 수 있는 것이 안도쿠의 가장 큰 매력 중에 하나라고 보면 되겠다. 

 

6. Undo 버튼은 당연히 있고 Redo 버튼도 있어서 마지막 81번째 숫자를 남기고 맨처음으로 Redo로 돌아온 후에 Redo 버튼을 눌러서 복기를 할 수도 있다. 

 

7. 마지막 장점은 히든 싱글 및 네이키드 싱글을 자동 풀이하고 상위공식 단계부터 풀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싱글 자동 풀이 > 상위 공식 본인 풀이 > 싱글 자동 풀이 > ...... > 상위 공식이 없다면 > 싱글 자동 풀이로 81번째 싱글까찾아서 게임 종료가 된다. 

안도쿠 3으로 공식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용하고, 초반 풀하우스 찾기에 좀 지칠 때 써도 좋다고 본다.

 

나머지는 여러분이 둘러보고 즐길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면 될 거 같아서 아래에 Andoku 스도쿠 3 (명칭이 왜 이런지는 모르겠다.) 링크를 건다. 

 

광고제거는 3달러 플리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ndoku.three.gp&hl=ko

 

Andoku 스도쿠 3 - Google Play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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