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로골프

 가끔 골프 클럽을 사려고 하면 어김없이 눈에 들어 오는 문구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US SPEC(병행제품) 과 ASIA SPEC(보통 정품이라고 부릅니다. +@로 Japan spec도 있지요.) 입니다. 과연 이 두 가지의 스펙의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요? 폭풍검색을 해봐도 잘 나오지도 않습니다. 그저 미국 대 아시아의 차이로만 생각하고 클럽을 고르기엔 뭔가 찜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겪은 만큼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 드릴테니까요. 골프 클럽을 사려고 하시는 분들은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미 US SPEC을 사신 분도 ASIA SPEC을 사신 분들도 두 가지 특성을 다 알려 드릴테니 본인과 골프채의 궁합이 잘 맞지 않는다고 판단이 되면 한번 읽어 보시면 좋을 겁니다. 

 

 0. 가격의 차이

 

 우선 US SPEC이 보통 ASIA SPEC보다 약 10%~20% 저렴합니다. 이 가격의 차이는 누가 좋고 나쁨의 문제는 아닙니다. 그저 US SPEC은 필요할 때 직접 수입하는 제품이 대다수 이고, ASIA SPEC은 라이센스 비용을 주거나 한국에 대량으로 들여오기 때문에 창고비부터 관리 비용, 전국 운반 비용 등이 들어 가서 그렇습니다. 품질은 가격의 차이가 있지만 똑같다 보시면 됩니다. 

 

 1. AS문제

 

 일단 US스펙은 거의 다 현지에서 직수입 해서 판매 합니다. 그러다 보니 만약에 클럽에 문제가 생기면 미국이 제조사면 미국으로 수리를 맡겨야 됩니다. ASIA스펙은 보통 정식 수입제품으로 문제가 생기면 각 메이커 국내 지점으로 보내면 수리를 해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골프 쳐봐서 아시겠지만 클럽이 잘못되는 (클럽헤드가 빠지거나 샤프트가 부러지거나 하는) 경우는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물론 너무 오래 쓰다 보면 가끔 클럽헤드가 샤프트와 분리 되기도 한다고 들었는데요. 그런 경우는 US던 ASIA던 같은 상황입니다.]

 

 AS에 대해 너무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될거 같습니다.

 

 2. 그립의 굵기

 

 사실 저는 두 가지 스펙에서 제일 중요한 차이점이 이 그립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양인의 평균 체격과 아시아인들의 평균 체격이 다름에서 오는 큰 차이점 중에 하나가 손의 크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립은 보통 잡았을 때 중지와 검지가 손바닥에 편안하게 닿아야 좋은데요. 서양인과 동양인의 손의 크기가 차이가 나는 만큼 두 스펙의 그립의 굵기가 US SPEC이 ASIA SPEC보다는 조금 굵습니다. 그래봐야 몇 mm의 차이인데요.

 

 이 차이가 골프 실력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에 손이 작은 사람이 자신의 손 크기보다 굵은 그립의 골프채를 친다면 임팩트시 클럽페이스가 오픈 되어서 볼스트라이킹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클럽이 열려 맞으면 생기는 문제는 볼이 오른쪽으로 출발하는 푸쉬볼의 발생과 더불어 스윙궤도가 아웃 투 인 궤도로 오면 슬라이스가 생깁니다.

 

 반대로 손이 큰 사람이 그립의 굵기가 작은 골프채를 쓴다면 위와는 반대로 임팩트시에 클럽 페이스가 클로징 될 확률이 높습니다. 클럽 페이스가 닫혀서 볼 스트라이킹이 될 때 발생하는 문제는 볼이 왼쪽으로 출발하는 풀성 구질이 나오거나 훅성 구질이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그러면 도대체 서양인 그중에서도 콕 집어서 미국인의 평균 체격과 한국인의 평균 체격을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백인 남성 평균신장은 179Cm에 몸무게는 91Kg이라고 합니다. (비만율이 높은 것과 몸무게는 상관관계가 있는거 같습니다.) 반면에 한국인 남성 평균 신장은 173.7Cm에 몸무게가 67Kg이라고 합니다. 키는 5.3Cm가 차이 나는데, 몸무게는 무려 24Kg이나 차이가 나는군요. 

 

 그럼 그립의 굵기만 놓고 봤을 때는 신장 179Cm의 근처인 분들은 US SPEC을 써야 클럽 페이스를 스퀘어로 임팩트 하는데 좋아 보이고, 그 키 미만인 분들은 아시아 스펙을 쓰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또한 현재 가지고 있는 클럽으로 유독 슬라이스가 많이 나시는 분들은 그립의 굵기를 조금 줄여 보시기를 권하고요. 훅이 많이 나시는 분들은 손목이 덜 돌아 가도록 조금 더 굵은 그립을 써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기에는 그립 교체 후 퍼포먼스에 대해 걱정이 되실 겁니다.  

 

 그럴 때는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보시면 됩니다. 그립의 모양을 보시면 클럽헤드 쪽으로 내려 갈수록 그립이 얇아 지고 끝으로 갈수록 굵어 집니다. 이 모양에 착안해서 슬라이스가 나시는 분들은 그립은 조금 내려 잡아 보세요. 한 반인치 정도만 내려 잡으면 그립의 굵기가 작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내려 잡아서 슬라이스가 덜해 지면 당장 작은 그립으로 교체 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훅이 잘 나시는 분들은 그립을 평소보다 반인치 위로 잡으면 왼손과 그립의 끝의 공간이 거의 없어 질겁니다. 그 상태로 공을 쳐 보시고 훅이 덜해지면 당장 큰 그립으로 교체 하시기를 권합니다. 

 

 3. 샤프트 길이의 차이

 

 골프 비거리의 3요소가 있습니다. 클럽 헤드 스피드, 스매쉬 팩터(=스윗스팟 정타율, 보통 PGA프로가 1.48정도 됩니다.) 장비(=샤프트)의 길이

 

 일단은 골프채 스펙에 대해 논하고 있으니 헤드 스피드와 스매쉬 팩터 이야기는 뒤로 미루고요. 샤프트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 US SPEC과 ASIA SPEC의 큰 차이점 중에 하나는 샤프트의 길이 입니다. 보통은 유에스 스펙이 아시아 스펙보다 반인치(약 1.25Cm) 짧습니다. 

 

 '에게~ 반인치가 무슨 차이냐~?'고 반문하실 분들이 계실 텐데요.

 

아래 표는 미즈노사의 홈페이지에서 캡쳐한 미즈노 JPX900 아이언의 아시안 스펙 특성표입니다. 

 

미즈노 JPX900 아이언 스펙

 

맨 밑에서 두번째 샤프트의 길이를 보시면 아이언 클럽의 번호가 바뀔 때마다 38.25 - 37.75 - 37.25 -36.75inch로 정확히 반인치(1.25cm)씩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유에스스펙과 아시아스펙은 같은 클럽의 조건이라면 샤프트 길이 차이로 같은 번호를 치면 아시아 스펙이 5M는 더 나간다고 볼수 있습니다.(로프트 각도가 같으니 10M 차이는 안납니다.) 또한 길이만 놓고 보면 콘트롤은 US스펙이 조금 더 쉬울 겁니다.(짧아질 수록 다루기가 편해 집니다.)

 

 이렇게 US스펙이 샤프트가 더 짧은 이유는 체중도 크지만 몸무게가 많이 나가서 아시아인들보다는 거리가 많이 나가서 그 신체에 맞추느라 짧게 생산된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같은 조건이라면 US SPEC은 샤프트는 ASIA SPEC보다 반인치 짧아서 거리가 줄어드는 대신에 방향성이 좋아 질겁니다. 반면에 ASIA SPEC은 샤프트가 반인치 길어서 거리가 약 5M 늘어나는 대신에 방향성에서 조금 손해를 보게 될겁니다. 

 

 아이언 샤프트에서 제 생각은 그립의 크기만 맞출 수 있다면 거리 5M 손해보고 방향성에 한 표 던지겠습니다. 

 

 샤프트 길이 차이는 비단 아이언 뿐만 아니라 모든 클럽에서 반인치 또는 일인치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거리가 중요하신 분들은 아시아 스펙, 방향이 중요하신 분들은 유에스 스펙을 선택하시기를 권합니다.

 

 4. 강도의 차이

 

 그냥 이건 길게 설명하는 거보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쓰고 끝내겠습니다. 

 

 대체적으로 US SPEC의 평균 샤프트 강도를 R이라고 했을 때, 같은 종류의 ASIA SPEC 샤프트 강도는 SR 또는 S로 1~2단계가 높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조건이 같을 때 볼이 좀 날리는 분들은 US SPEC을 쓰면 좋고요. 볼이 잘 뜨지 않아서 머리가 아픈 분들은 ASIA SPEC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신규 구입이 아닌 지금 쓰는 클럽의 탄도가 맘에 들지 않으면 어떻게 할까요? 볼이 날리는 분들은 피팅샵에 가져가서 반인치 정도 커팅 해보시고요. 볼이 너무 안뜨는 분들은 반인치 늘려 보시기 바랍니다. 샤프트를 자르면 강성이 높아져서 탄도가 낮아지고요. 샤프트 길이를 연장하면 아무래도 같은 힘으로 좀 더 휘면서 임팩트가 되기에 볼의 탄도가 좀 높아집니다. 

 

 자 이정도가 제가 아는 골프채의 US SPEC과 ASIA SPEC의 차이였습니다. 

 

한 번 사면 최소 3~5년은 쓰게 되는 골프채 고르실 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하나만 더 노파심에 말씀 드리겠습니다. 내가 꼭 미국인 평균키보다 작다고 해서 아시아 스펙을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키는 작지만 손이 큰 분들은 최소한 US SPEC의 그립을 쓰셔야 합니다. 또한 키가 크지만 손이 작다면 ASIA SPCE의 그립 크기를 쓰셔야 좋은 퍼포먼스를 내실 수 있습니다.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과객
    구글에서 조금만 검색해보면 us스펙이 아시안스펙 보다 반인치 길다는게 나옵니다.
    그립은 옵션사양으로 스탠다드 그립은 차이없고 1wrap, 2wrap식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확인해 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10.27 09:07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