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그램 ,초반, 시간 절약하는 방법 (이중가정법 심화~)
- 노노그램(=네모네모로직)/노노그램(흑백)
- 2025. 6. 14.
이번 글에서는 노노그램을 하면서 최대한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노노그램을 즐기면서 위의 움짤과 같이
좌측에서 1+1+1+2+7+5+빈칸 5 = 22 찍고
우측에서 5찍고
다시
좌측에서 1+1+1+2+7+빈칸4 = 16 찍고
우측에서 5+7+빈칸1= 13 찍으면서
암산으로만 풀면 두뇌회전도 제일 활발하고 좋을 것이지만~ 시간이 많이 걸린다. (보조선 긋는 대비 1.5~2배는 더 걸리는 듯~)
또한 숫자가 1/1/1/1/2/3/2/1/2/1 지옥의 판에 빠지면 암산만으로 풀기는 좀 벅차다.. (나만 벅찬가?)
그렇다고 아래와 같이

좌측에서 모든 보조선을 긋고
우측에서 모든 보조선을 긋는
양쪽보조선 긋기 또한 시간이 많이 걸린다.
또한 그리드가 30칸을 넘어가면 모든 보조선을 긋는 것도 벅차다.

그래서 생각해 본 것이
위의 움짤 처럼 한쪽의 보조선을 긋고 나머지는 암산을 하는 것이다.
좌측에서 모든 숫자에 대한 보조선을 긋고
우측에서 5를 세고 박스 2칸 확정
다시 5에서 한칸 띄고 7칸을 세면서 4칸 확정을 하는 것이
암산과 보조선을 적절히 연계하면서 시간을 절약하는 풀이법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또한 뭔가 좀 아쉽다. 숫자가 5~10 이내면 세기 편한데 막 13~15 이러면 숫자 세다가 또 시간이 많이 간다.
그래서 위의 움짤과 같이
반 보조선 & 반 암산에서 조금 더 진보시키는 방법을 생각해봤는데~

위의 움짤을 보면
좌측에서 보조선을 긋고
마지막 화살표는
우측에서 5가 되는 지점을 찍고 박스 2칸을 확정하는데..
그 다음 5번째 보조선인 7에 해당하는 보조선에서는 1.2.3.4.5.6.7을 세지 않는다.
대신에 마지막 보조선의 남는 화살표 보조선의 꼬리가 3칸이 남는다 (AAA)
그래서 그 숫자를 센 후에
5번째 보조선인 7에서 3을 뺀 4칸의 박스를 확정하면
조금 더 숫자를 세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남는 보조선의 꼬리 AAA 3칸과 같거나 적은 숫자는 교집합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1/1/1/2는 확정되는 박스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재미 있는 것은
위의 움짤과 같이
좌측에서 모든 숫자에 대한 보조선을 긋고 마지만 보조선과
마주하는 빈칸의 갯수를 세보면
위에서 살펴본 화살표의 남는 꼬리 칸수와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움짤에서는 5에 해당하는 보조선을 그은 후 빈칸이 AAA 3칸인 것을 알 수 있고,
모든 보조선에서 AAA 3칸을 뺀 2칸(숫자5), 4칸(숫자7)을 확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빈칸 AAA 3칸과 같거나 적은 숫자는 교집합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1/1/1/2는 확정되는 박스가 없는 것이다.
여기서 잠깐....
화살표의 남는 칸수를 세는 것과
빈칸의 칸수를 세어서
보조선에서 빼는 방법 중 뭐가 더 좋다고 말을 하지 못하겠다.
그저 상황에 맞게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조금 연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화살표 꼬리 칸수를 세거나 빈칸을 세거나 하면서 병행할 수 있을 것이다.
앗! 다만 빈칸을 세는 것이 좋은 상황이 있는데..
그건
딱 숫자를 봤는데. 이중가정법이 성립할지 말지가 애매할 때다.
이때는 숫자의 합을 센 후에 반칸의 갯수이하의 숫자가 있을 때는
이중가정법이 성립하지 않고.
빈칸의 칸수를 초과하는 숫자가 있을 때 이중가정법이 성립하게 된다.
이렇게 확인했을 때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암산으로만 풀어보자!
어짜피~ 숫자의 합을 구했으니까~
그리고 노파심에 말하지만 좌측에서만 먼저 시작해야는 것은 아니다~

위의 움짤에서 보듯이 우측에서 시작해도 동일한 AAA 3칸이 남는다.
음 위의 움짤을 추가로 만들다 보니까...
또 한 가지를 깨닳았다...
13행의 1/1/1/2/7/5 에서 좌측에서 1>1>1>2>7>5가 되는 큰 숫자로 끝나는 보조선을 그으면 화살표 꼬리를 세는 것이 빠르고
거꾸로 우측에서 5>7>2>1>1>1로 보조선을 그어서 작은숫자들도 끝나면 빈칸을 세는 것이 빠르다.

위의 움짤이 설명한 반 보조선 + 반 암산을 좀 더 심화한 꼬리 또는 빈칸 수 세서 뺀느 방법으로 실제 인게임에서 푸는 방식이다.
나는 아직까지는 화살표 꼬리를 세는 비율이 65% 정도 되고 빈칸의 수를 세는 비율은 35% 정도 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