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실전 움짤로 익히는 노노그램 2탄이다. 답은 아래와 같다. 공부하는 거니까 답 먼저 보고 상상하면서 가보자!! 실제 인게임에서 나타나는 것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쭉 이어 나가겠다.
0. 일단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단일 숫자는 당연히 아래 움짤 처름 이중가정법을 박스로 툭~ 툭~ 탁~ 가는거다.
1. 보조선을 긋고 남는 화살표 꼬리 또는 마커의 갯수에 집중하자!!
보통은 2개 이상의 숫자에 대해 이중가정법을 적용하면 위의 움짤처럼 화살표(또는 마커)를 좌우 또는 상하 전부 그을 것이다. 그러나~ 퍼즐의 칸수가 늘어날 수록 시간을 줄여야 한다.
아래 움짤을 집중해서 보자!
아래의 첫번째 화살표에 겹치는 박스 1개를 마킹하고 나면 위에서부터 그어온 화살표(또는 마커)의 꼬리가 두 칸이 남는 것이 보일 것이다. 이 것은 교집합이 생기는 모든 마커에 적용이 된다.
즉 첫번째 화살표에 2개의 꼬리가 남으면 그 다음의 교집합이 있는 화살표도~ 꼬리 두개만 남기고 모두 박스로 체킹해 주면 되겠다. 위의 움짤은 이해를 돕기 위해 점을 찍어봤고 실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해 보자!! (화살표 꼬리만 집중해 보자!!)
아래와 같이 꼬리에 집중해서 마킹하면 시간이 많이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다만 먼저 시작하는 행(또는 열)에서 열로 바뀌면 기존에 아는대로 양방향으로 보조선을 긋자. 아무래도 먼저 그어서 마킹한 박스가 겹쳐지기 때문에 꼬리가 없어지기도 하고 복잡하여 식별하는 것이 시간이 더 걸리게 되겠다.
보통은 큰 숫자가 많은 행 또는 열 부터 시작하게 되므로 크게 시간 낭비는 아니라고 본다.
2. 다른 행 또는 열에서 기확정된 박스를 잘 활용하자!
초반 밑작업을 할 때, 보통은 위와 같이 양쪽에서 보조선을 그어서 겹치는 박스를 찾는 것이 맞는데, 기확정된 박스가 있다면 이야기가 좀 달라진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8행 26열의 박스 1칸을 11에 속하지 않고 3에 속한다고 가정하고 보조선을 그어야 좀 더 효율적인 긋기가 되겠다...
칸수가 많아서 뭐가 달라진지 모를 수 있어서 비교 움짤을 따로 만들어 봤다.
8행 15열의 빈칸이 채워지냐? 마냐의 시간단축을 위한 초반 풀이가 된다~
3. 상하 > 좌우로 풀이를 진행하다가
신규로 생기는 X표시가 있다면 크로스 되는 직각의 행 또는 열을 먼저 살피자!!
위의 움짤처럼 X표시 2개가 10행에 생겼는데,
좌측의 X표시가 경계가 되어 16과 3을 연결해서 해결할 수 있었다.
4. 초반에 숫자 2개 또는 가장자리에 확정된 박스의 X표시를 꼭 하자!!
X표시는 어쩌면 확정된 박스보다. 더 중요한 실마리가 될 수도 있다. X표시도 첫 사이클 스캔에 꼼꼼히 챙기자!!
5. 또한 X표시 사이의 빈칸이 숫자보다 적게 있다면 바로바로 X표시를 채워 넣자. 중반을 넘어서면 막히거나 숨 돌리거나 어디를 공량하고 있었는지 까먹었을 때~ 한 번씩 X표 사이의 빈칸을 체크하자!!
음. 이번 색소폰 연주자 노노그램은 특이한 사항은 이 정도 되겠다.
그리고 참이 아닌 (=숫자만으로 풀지 못하는~) 노노그램을 풀고 싶은 플레이어는 아래 귀류법 링크를 한 번 보길 권한다.
노노그램 막혀서 헤메일 때, 써먹을 귀류(가정)법
노노그램(=네모네모로직)을 즐기다 보면 가끔 더 이상 주어진 숫자만으로는 풀리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는 방법이 2가지인데... 포기 하거나~ 제목처럼 귀류법이라는 가정법을 사용하여 푸는
inoks.tistory.com
위에 설명한 색소폰 연주자 풀이법은 아래 더 보기를 누르면 처음부터 끝까지 움짤로 볼 수 있다. 노노그램 풀이의 일반적인 방식에 대해 맛을 보자! 속도는 매우 빠른 32배속부터 4배속 정도로 4개 버젼이다.
x32 배속

x16배속

x8배속

x4배속

끝으로 위의 색소폰 연주자 퍼즐을 '네모네모 카타나' 앱 자체적으로 푸는 순서는 아래 움짤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