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 초반 공략 방법 몇 가지...
- 스도쿠 / 실전
- 2024. 12. 15.
이번 글에서는 공식에 대한 것보다는 초반에 시작해서 마지막 81번째 숫자를 넣기까지 진행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 하고자 한다. 각각의 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로 풀기를 권한다. 이 번 글의 스도쿠 문제는 암산으로 풀 정도의 낮은 단계이다.
1. 암산으로 풀기 - 어려운 레벨에서 고급 공식 적용하는 것도 재밌지만, 적당한 레벨에서 암산으로만 푸는 것이 나는 제일 재밌다.
이번 예제는 암산으로 전체가 다 풀리지만 어느정도 레벨이 되면 암산으로만 푸는 것은 불가능하다. 암산으로 풀다가 막히는 순간부터 후보숫자를 넣는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필기 캡쳐 시간 포함 15분)

아무리 쉬운 레벨이더라도.. 최소한 포인팅 페어, 포인팅 트리플, X윙 정도는 메모 없이 푸는 것이 좋다. 어려운 공식을 적용하는 레벨도 머리가 아프긴 하지만 암산으로만 풀 때가 제일 머리가 아픈 것 같다.
위에서 메모되는 숫자 또한 암산으로 진행 된다.
1-1. 포인팅 페어

1-2. 포인팅 페어

1-3. 포인팅 페어

1-4. X윙

1-5. 라스트 숫자 (1~9까지 세서 없는 숫자 채우기)

1-6. 풀하우스

1-7. 풀하우스

1-8. 풀하우스

2. 첫 사이클 암산 > 두번째 사이클 1~9까지 전체 후보숫자 채우면서 공식 적용 (필기 + 캡쳐 포함 약. 20분 소요)음 이 방법은 두세 번째 사이클까지 암산으로 풀고 다음 사이클부터 후보숫자를 채우는 방법도 있음)

2-1. 핀드 X윙 적용. (9[F1 > H1 > I3 > I7] 심플 컬러링 적용 가능)

2-2. 히든 렉텡글 적용

2-3. 확실한 페어

3. 후보숫자 1부터 전체 후보숫자 넣고 공식 적용하기.. (약 10분 소요.)

4. 음 예를 잘못 잡은 거 같은데...(다른 예제도 추가로 올려 보겠다.) 일단 내가 제일 선호하는 방식은
첫사이클에 암산 + 부분 후보숫자 메모[포인팅 페어(트리플)] 두번째 사이클에 모든 호부숫자 채우며 공식 적용하는 방식이다. (약 12분 소요)

4-1. X윙 공식 적용

음. 이번 글에서 쓰인 예제는 좀 쉬운 판이라서 경우의 수가 많기도 해서 일부에서는 공식이 적용되기도 하고 일부는 포인팅 페어 정도만으로 풀리기도 하는데...
출제자의 의도가 많이 들어가는 고급 레벨은
위의 4가지 방법 어떤 것을 써도
90% 이상은 같은 자리에서 만나서
거의 같은 공식을 써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아래는 전문가급 스도쿠를 위에서 풀어본 방식 중 암산으로 풀기는 불가능 해서 나머지 3가지 방식으로 풀어 봤다.
1. 첫 사이클 눈 스캔 > 두번째 사이클 전체 후보수 넣으면서 공식 적용

아래는 위의 움짤에서 쓰인 주요 공식들만 추려 본 것이다. (중급 이상 15개)

2. 첫 사이클부터 전체 후보숫자 넣으면서 공식 적용

아래는 위의 움짤에서 쓰인 주요 공식들만 추려 본 것이다. (중급 이상 12개)

3. 첫사이클 눈스캔 + 부분후보숫자 채움 > 추번째 사이클 전체 후보숫자 넣고 공식 적용

아래는 위의 움짤에서 쓰인 주요 공식들만 추려 본 것이다. (중급 이상 2개)

초반 전개에 따라 적용공식이 달라지는 이유는 첫 사이클부터 후보숫자를 포인팅 페어, 포인팅 트리플을 넣어서 X윙 또는 피쉬류를 이루는 조합의 후보숫자를 지우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번 2번 공략법을 쓸 때는 1~9까지 모든 후보숫자를 넣은 후부터 마지막 숫자, 포인팅 페어, 포인팅 트리플로 갈무리 한 후에 공식을 적용하면 좀 더 적은 공식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는 3번 눈스캔 + 부분후보숫자 넣기를 강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