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짤로 익히는 스도쿠 13. 불꽃놀이(Fireworks)
- 스도쿠/중급
- 2024. 11. 18.
이번 글에서는 불꽃놀이(Fireworks)라는 공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개념은 매우 간단하다. 한마디로 설명하면 'L자 또는 ㄱ자로 꺾여서 마주보는 박스 3칸에서 숨겨진 트리플을 찾는 것.'이다. 불꽃놀이라는 낭만적인 명칭이 붙은 이유는 내피셜로는 게임 초기에 발견만 하면 불꽃이 터지듯이 여기 저기에 해가 뻥뻥 터지며 찾아져서 마지막 풀하우스까지 거침없이 나갈 수 있어서 붙여진 거 같다.
1. 불꽃놀이(Fireworks)
L자로 꺾인 3개의 칸에 숨겨진 트리플을 찾는 간단한 공식에 붙은 명칭으로 게임 초반에 찾기만 하면 다른 해가 불꽃놀이 터지듯이 연쇄적으로 찾아지는 공식이다.
1/2/3[A1]
1/2/3[A9]
1/2[I9]
가 잠긴 숨겨진 트리플(Locke Hidden Triple)을 이루어 해당칸안의 다른 후보숫자
6/7/9[A1]
8/9[A9]
4/7[I9]
7개의 후보숫자를 제거할 수 있다~
로만 끝나면 좋겠지만 이렇게 꺽인 상태에서 숨겨진 트리플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가 따로 있다.
2. 불꽃놀이(Fireworks)가 완성되는 조건
일단 아래와 같이 1,2,3에 식별이 용이하도록 색을 넣었다.
조건 1. L자의 중심이 되는 피벗이 되는 칸은 트리플을 이루는 후보숫자 XYZ 3개가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위의 움짤로 보면 박스 3의 1/2/3[A9]이 조건을 만족한다.)
조건 2. 핀이 되는 양끝 칸에는 XYZ 또는 XY, XZ, YZ의 형태로 숫자가 존재해도 된다. (위의 움짤에서는 1/2/3[A1], 1/2[I8] 조건 만족)
조건 3. 피봇이 들어 있는 칸에는 트리플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는 후보숫자가 있어도 되지만,
조건 4. 피봇이 속한 박스 외에 피봇과 핀이 연결되는 행 또는 열에는 트리플을 이룰 가능성이 있는 후보숫자가 없어야 한다.
위의 4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불꽃놀이'가 완성된다.
그래서 언뜻 보면 A1을 피봇으로 하는 A1 - A9 - I1 이 '불꽃놀이 패가 될 수도 있는 것 같지만 조건 1~3까지는 만족하지만 4를 만족하지 않아서 성립이 되지 않는다. 움짤로 만들어 봤다.
다른 조건은 다 만족하지만 A1과 H1을 잇는 1열에는 2/3[D1] 1/3[F1] 이 트리플이 성립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불꽃놀이 패턴이 완성되지 않는다.
예제를 많이 찾고 싶은데 자료가 많지가 않다. 그래서 일단 이름대로 어떻게 불꽃놀이 패턴이 작동하는지 실제로 인게임을 푸는 것을 움짤로 만들어 봤다.
위와 같이 24개의 주어진 숫자로 존재하는 게임 초반에 기본적인 후보숫자를 갈무리 한 후에
6/7/9[A1], 8/9[A9], 4/7[I9] 7개의 후보숫자를 제거한 후에 다른 공식 적용없이 풀하우스만 찾아서 끝까지 깼다.
움짤 예제 1. 좀 더 찾긴 하겠지만 예제가 많지 않다. 처음 본 움짤과 아래 움짤 2개를 반복해서 보면서 불꽃놀이 패턴을 잘 익혀서~ 나중에 뻥뻥 터지는 판을 한번 만나서 즐거움을 느끼기를 기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