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에서 음성을 텍스트로 바꾸는 방법
- etc.
- 2024. 9. 7.
유튜브 영상은 대부분 가볍게 보는 편인데요. 가끔 타이거 우즈나 넬리 코다, 고진영 프로 같은 세계적인 골프 선수가 본인의 장비를 소개 하거나 레슨을 해주는 영상은 너무 좋아서 서머리를 하고 싶을 때가 있을 때, 기존에는 전체 내용을 듣거나 자막을 보면서 타이핑을 해야 했습니다만, 시대가 변했네요. 이제는 유튜브를 시청하면 영상 자체에서 말을 텍스트로 바꿔주는 앱이 있어서 소개 하고자 합니다.
텍스트 변환률은 영어는 98% 정도 정확하고, 한국어는 92~93% 정확한 거 같습니다. 그냥 편히 보시기에는 무리가 없지만 서머리 등을 해서 보관하려는 텍스트라면 본인이 갈무리를 어느 정도 하셔야 합니다.
1.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접속합니다.
2.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텍스트 추출 앱' YouTube Summary with ChatGPT & Claude 사이트로 갑니다!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youtube-summary-with-chat/nmmicjeknamkfloonkhhcjmomieiodli
3.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해주면 크롬 브라우져 상단에 아래와 같이 좌측에 고유 아이콘이 우측에는 음계 모양의 아이콘 2개가 생성 되며 준비가 끝납니다.
4. 크롬 브라우져로 유튜브 영상으로 접속 합니다.
5. 영상에 접속함과 동시에 우측 상단에 아래와 같이 'Transcrip & Summary' 라고 적힌 툴바가 하나 생기는데요.
클릭해 주면 아래와 같이 툴바가 세로로 확장 되면서 바로 텍스트가 추출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만 드래그 해서 복사 하거나 툴바 최우측의 종이 모양을 누르면 전체 텍스트가 복사되며 후 원하는 워드 프로세서로 붙여 넣고 갈무리 하시면 되겠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추출된 텍스트가 외국어 일때 바로 번역해 주는 기능이 없는데요. 뭐 이런 건 문제도 아니죠.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한국어로 번역' 눌러 주면 깔끔 합니다.
그리고 아까 앱 설치시 2개의 생성된 아이콘 중에 하나가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음계 모양을 클릭 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는데요.
외국어는 실시간 번역을 켜 주면 원하는 언어로 바꿔 줍니다. 아래와 같이 자막 창이 따로 뜨고 텍스트를 연속으로 기록하면서 볼 수 있는데요. 영상에 대한 집중력 때문에 자막 기능은 그냥 유튜브 자막을 보시길 권합니다.
다만 이 자막 기능이 좋은 점은 유튜브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도 실시간 자막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인스타그램에서는 텍스트 추출기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일상 회화는 물론이고 노래 가사까지도 텍스트로 추출 해줄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AI 추출앱이라 그런지 학습기능도 있나 봅니다 .위의 자막 첫줄을 보면 '어린 아들 널이 같아'라고 텍스트 추출이 됐는데, 이 가사는 틀린 가사입니다. 그런데 두번째 세번째 줄에 '어린 아들 놀이 같아'라고 나옵니다. 정확한 가사는 '어린 애들 놀이 같아'입니다. 여하튼 학습 효과인지 틀린 두 단어중에서 '아들'은 '아들'로 보정이 안 됐고, '널이'는 '놀이'로 수정이 됐습니다.
뭐 한국어 보다는 외국어 영상 보실 때는 큰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