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 07. 강력한 풀이법>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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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글에서는 지난 번에 포스팅한 내용을 재탕하는 것이긴 한데, 아는만큼 보인다고 몇 일 전보다 좀 더 기술에 대해 깊게 이해하게 되어 반복 심화학습으로 유용한 스도쿠 중급기술을 여러분이 쉽게 익힐 수 있도록..(사실 나도 자료 찾아보면 글이 너무 많아서 이해하기 힘들 때가 있다.) 움짤로 만들어 봤다.

 

 이 기술은 1. 확실한 페어 2. 확실한 트리플 3. X윙 4. XY윙과 겹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이 기술이 훨씬 직관적이고 빠르다. 또한 위의 4가지 기술은 조합되는 페어링 후보숫자가 있어야 하지만 단일 후보숫자로 푸는 방법이기 때문에 초반에 빈칸을 채워 나갈 때 훌륭한 지표가 되어 준다.

 

 스도쿠 초보(=스린이)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 주고, 매우 유용한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에 대해 움짤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초보 때는 칸마다 행.렬. 셀을 오가며 1~9까지 모두 세다가 눈알이 아파서 혼났는데,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을 이용하면 게임 초반에 게임 체인저(=지름길)가 되는 기술이다. 반복심화학습 전에 일례를 들어 보겠다. 

 

  • 예제 1. 아래와 같이 후보숫자 6이 셀마다 두개~세개칸에 표기한 상태다. 이렇게 후보숫자를 노트한 다음 여러분의 선택은? 

후보숫자 6을 노트한 스도쿠 게임

 

 추가 내용 > 스린이 답게 실수를 하나 했다 B3에 후보숫자 6이 빠졌다. 눈에 거슬렸던 사람도 있을 거 같은데, 다행히 제목의 공식 개념을 설명 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내가 가진 스도쿠 앱은 동일 게임을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판마다 랜덤이다. ㅜㅜ. 

 

 나의 십일 전 선택으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노트를 마친 후보숫자 6을 뒤로하고 7번을 클릭한 후에 후보숫자 7을 노트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위의 예제 1 그림에서 6개의 셀의 모든 후보숫자 6을 확정숫자로 바꿀 수 있다면 믿어 지겠는가? 이 것을 글로 설명하면 셀9의 H8, I8의 후보숫자 6 두개를 셀 6쪽으로 가상의 선을 그으면... 셀6에 있는 후보숫자 6 두개 중 가상의 선과...' 같은 머리 아픈 설명이 되는데, 딱 직관적으로 알아 볼 수 있는 움직이는 그림(=움짤)으로 이해하고, 반복해서 다시 보자. 

 

  • 예제 2. 위의 예제1을 후보숫자들에서 확정숫자로 바꾸는 마법 같은 풀이법

 

노트된 후보숫자 6을 확정숫자로 바꿈

 

 자 위의 움짤에서 보듯이 초린이라면 그냥 노트만 하고 넘어 갔을 상황에서 모든 후보숫자를 확정숫자로 바꾸는 게임 체인저~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지우기 이다. 

 

 개념은 확정된 페어와 비슷한 것으로 보이겠지만 당연히 틀리다. 이 기술은

 

  1. 단일 후보숫자 A 가 행 또는 열에 2개 또는 3개가 연속되어 들어가 있어서

  2. 둘 또는 세개의 칸 중에 한 칸에는 반드시 A가 들어가게 되고

  3. 연속된 2~3개의 칸 외에는 확정숫자(=후보숫자)가 들어 갈 수 없다는 

 

규칙을 이용하는 것인데

 

 4. 확실한 페어와 다른 점은 숫자 A가 어디에 들어갈지는 특정되지 않는 모르는 상태이다.

 

 이 것이 확장되어 셀안의 두 칸안에 숫자 AB가 동시에 존재하면 같은 셀 또는 같은 행열에 숫자 AB는 들어 갈 수 없다는 확실한 페어 개념이 된다. 즉, 게임 중반에 확실한 페어가 나와서 다른 칸의 숫자를 지우려고 하면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지우기가 겹치는 현상을 자주 보게 된다.

 

 하지만 확실한 2개 숫자 VS 확실한 1개 숫자로 찾는 것을 보면 확실한 페어는 반드시 같은 숫자 2개가 있어야 하지만 단일 숫자 페어 또는 트리플을 1개의 숫자로만 다른 칸의 숫자를 지워 나가기 때문에 같은 듯 매우 다르다.)

 

 이를 확정된 페어에서 이름을 따오면 '비확정된 연속된 단일 후보숫자 페어(트리플)' 이라 불러도 될 거 같다. 말이 더 길어지면 헷갈리니까. 

 

 밑에 움짤을 3번만 반복해서 보자 그럼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지우기 가 머리에 팍 각인이 될 것이다. 아래 움짤은 내가 쓰는 스도쿠 앱의 마스터 (확정숫자 19개로 시작하는) 레벨의 스도쿠 게임을 처음부터 끝까지 풀면서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상황만 움짤로 만든 것이다. 

 

 자 모두 함께 스도쿠의 좀 더 깊은 세계로 가보자~ (지금까지 경험상으로는 스도쿠는 기본기술의 정확한 반복이 제일 중요한 거 같다.)

 

 아래부터는 스도쿠 한게임에 쓰인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지우기만 편집한 영상들이다. 설명없이 보기만 해도 알 것이다~

 

  •  1게임에 쓰인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제거 1. 

처음부터 끝까지 쓰인 단일 후보숫자 페어(트리플) 지우기 움짤

 

  • 1게임에 쓰인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제거 2.

 

 

  • 1게임에 쓰인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제거 3.

 

 

  • 1게임에 쓰인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제거 4.

 

 

  • 1게임에 쓰인 단일 후보숫자 페어 및 트리플 제거 5.

 

 

 이 정도면 이해 충분히 했고, 게임 체인저 기술인 것도 알았을 것으로 믿고 다음기술 예제 모음으로 넘어 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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